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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 버스 파업 어느덧 한 달…시비 부담 어쩌나

대전

    세종 버스 파업 어느덧 한 달…시비 부담 어쩌나

    시민 불편 막기 위해 전세버스 670여 대 투입…4억 예비비 ‘눈덩이’

    파업 이후 세종교통공사 차고지에 세워져 있는 버스. (사진=세종교통공사 제공)

     

    세종시 버스 파업이 어느덧 한 달을 이어오면서 시민 불편을 막기 위한 전세버스 투입에 수억 원이 넘는 시민 혈세가 투입된 것으로 집계됐다.

    지방노동청의 중재 등으로 조정회의와 교섭 등이 열리고 있지만, 별다른 성과는 없는 상황이다.

    22일 세종시에 따르면 지난 20일 기준 파업 이후 투입된 전세버스는 모두 677대로 버스 한 대당 하루 66만 원씩 모두 4억 4000만 원가량의 예비비가 투입됐다.

    시민 혈세인 시 예산 투입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지만, 뾰족한 해결 수단은 딱히 보이지 않는 상황이다.

    중재자로 나서야 할 세종시 역시 전세버스를 긴급 투입하는 것 외에 별다른 대안 없이 파업을 지켜보고 있다.

    노사 협상은 여전히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최근 지방노동청의 중재로 4차 조정회의가 열렸지만, 성과 없이 마무리됐다.

    임금 총액과 관련해 이전 협상과 달리 이견이 많이 좁혀졌으나 세부 사안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견이 엇갈린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지난 8일에도 시민단체의 중재로 열린 교섭에서도 합의에 실패하며 양측이 서로 큰 입장 차만 확인하고 돌아선 바 있다.

    문제는 파업이 한 달을 넘어 더 장기화할 수 있다는 데 있다.

    파업의 쟁점인 임금 인상에 대해 시가 여전히 "수용하기 어렵다"는 뜻을 밝히고 있는 데다 노조 측도 "사 측이 파업을 유도했다"고 주장하고 있어서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사 측이 공기업이다 보니 정부에서 내려준 지침이나 기준 범위를 벗어날 수 없다"며 "과도한 인상은 수용하기 어렵다"고 못 박았다.

    손해배상 소송과 고소·고발 등 법적 다툼이 진행 중이거나 예고됐다는 점도 사태를 더 악화하는 원인이다.

    이 시장은 "파업은 노동관계법에서 인정해주는 적법한 행위지만, 그 과정에서 불법 행위가 있다면 엄정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 측도 기자회견을 통해 "파업과 무관한 노선을 임의로 중단하고 공격적으로 직장폐쇄를 단행한 것에 대해 사측을 고발할 수 있다"고 밝혔다.

    대전 반석역에서 시민들이 버스를 기다리고 있다. 세종교통공사는 노조원들의 쟁의 행위로 버스 운행 횟수가 줄어들면서 시민불편이 이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사진=세종교통공사 제공)

     


    이러는 사이 정작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피로감은 극에 달하고 있다. 일부 시민은 피로감을 넘어 이제는 무덤덤한 모습까지 보인다.

    세종의 한 버스정류장에서 만난 한 시민은 "파업이 길어지다 보니 이제는 그러려니 하고 있다"며 "출·퇴근길을 서두르는 일이 이제 일상이 됐다"고 말했다.

    지난달 23일 파업이 시작된 이후 세종시 핵심 광역노선인 1000번 버스의 운행은 약 한 달째 멈춘 상태다.

    세종교통공사는 지난달 31일 오전부터 파업에 참여하고 있는 노조원에 대해 직무를 제한하는 부분 직장폐쇄를 단행했다. 또 운전원 등 노조원 수십 명의 직위를 해제했다.

    앞서 세종교통공사는 지난 2월 21부터 임금협상을 시작해 노조와 7차례 본교섭, 2차례의 실무교섭을 진행하고 충남지방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 조정에 따라 3차례 조정회의와 2차례의 사후 조정회의를 했으나 임금에 관한 견해차가 커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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