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명균 "공동연락사무소 개소되면 '한반도신경제구상' 남북공동연구"



통일/북한

    조명균 "공동연락사무소 개소되면 '한반도신경제구상' 남북공동연구"

    통일부 조명균 장관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한반도 신경제구상'과 관련해 "대북 제재 이후 상황을 내다보면서 만반의 준비를 갖추어 나가겠다"며 북한과의 협의에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

    조명균 장관은 27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2018 한반도 국제포럼' 기조발언에서 "한반도와 동북아에 '협력을 통한 평화'와 공동의 번영을 일구어낼 '한반도 신경제구상'은
    북한뿐 아니라 관련국과도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준비해 나가고자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와관련해 조 장관은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개소되면 사무소에 상주하는 남북 인원들이 '한반도 신경제구상'에 대한 공동연구도 실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개성공단 재개와 관련한 질문에 "개성공단은 가능하다면 빠르게 재개돼야 한다"며 "그러나 대북 제재의 틀 속에서 풀어나가는 게 대단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한반도 비핵화에 있어 새로운 국면이 진행되고 있지만 개성공단 재개와 관련된 준비를 하고 조치를 취하는 단계까진 이르지 못했다"며 "재개에 대비해 현지 시설점검 등은 가능하다면 할 수 있겠다고 생각하지만, 기본적으로 국제사회가 북핵문제에 대해 갖고 있는 입장과 보조를 맞추는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조 장관은 "대북 제재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본격적인 경제협력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면서도 "제재가 해제되는 상황이 왔을때 바로 준비해서 경협에 착수할 수 있는 준비는 지금도 할 수 있다. 철도와 도로, 산림협력 협의를 갖는 것이 제재 해제에 대비해 상호 준비하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이와함께 조명균 장관은 "북미정상회담에서 합의한 고위급 후속 협의도 조속히 개시돼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위한 실천 조치들이 신속하게 이행되기를 기대한다"며 "필요하다면 한국 정부가 창의적인 안을 관련국에 제시하고 남북 관계 진전을 통해 북미간에 협상을 촉진할 수 잇는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조 장관은 또 "판문점선언을 착실하게 이행해나가면서 가을 평양에서 열릴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해 남북관계가 제도화 단계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포럼은 통일부가 주최하고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와 북한대학원대학교가 공동 주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