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오후 부산경찰청에서 안전속도 5030 전문가 포럼이 열렸다. (사진=부산경찰청 제공)
부산에서 도심 도로의 차량 제한속도를 시속 60km에서 50km로 낮추는 '안전속도 5030' 을 시범 실시한 결과 차량의 평균 속도는 크게 줄지 않으면서 교통 사망사고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오후 부산경찰청 1층 대강당에서 '안전속도 5030' 전문가 포럼이 열렸다.
'안전속도 5030'이란 오는 2022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를 목표로 도심부 도로의 제한속도를 시속 50km, 어린이보호구역 등 특별보호 지역은 시속 30km로 조정하는 정책이다.
포럼은 경찰청 김동주 교통운영팀장의 '경찰청 안전속도 5030' 추진 계획' 발표를 시작으로 교통안전공단 김민우 선임 연구원의 '도심부 속도 하향 필요성과 효과' 등의 주제 발표가 이어졌다.
또, 부산경찰청 김진우 관계계장은 지난해 9월부터 시범 실시하고 있는 영도구의 사례를 바탕으로 '부산 안전속도 5030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영도구의 시범 운영 결과 사망사고로 이어질 개연성이 높은 심야 교통사고가 시범 적용 전보다 33.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를 낼 가능성이 높은 과속 차량이 줄면서 전체 교통 사망사고는 31.9%감소했고, 이 중 보행자 사망사고는 41.2% 감소했다.
애초 우려와 달리 제한속도를 낮춘 이후에도 주요 도로의 차량 평균 속도가 시속 1km 안팎으로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주제 발표 이후 국토부와 부산시, 경찰청, 교통안전공단, 도로교통공단, 시민단체, 부산택시운송사업조합 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자유 토론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교통안전도 향상을 위한 속도하향 정책에 대해 공감하면서도 속도하향에 따른 충분한 교통안전시설을 확충해줄 것을 당부했다.
일부 참석자들은 일방적인 정책 추진이 아닌 실제 우넌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해야한다고 조언하기도했다.
부산경찰청 관계자는 "안전속도 5030 확대 시행에 앞서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는 자리를 마련했다"며 "앞으로 일반 시민들의 의견도 취합해 최선의 방안을 도출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