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북미 고위급회담 결과에 北 "유감스럽다"



통일/북한

    북미 고위급회담 결과에 北 "유감스럽다"

    (사진=헤더 나워트 미 국무부 대변인 트위터)

     

    회담 결과를 긍정적으로 밝힌 미국 측과는 달리 북한 외무성은 북미 고위급회담에서 보여준 미국 측의 태도가 유감스럽다는 반응을 내놓았다.

    외무성은 7일 대변인 담화를 통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이틀간 방북 회담 결과에 대해 "6일과 7일에 진행된 첫 조미 고위급회담에서 나타난 미국 측의 태도와 입장은 실로 유감스럽기 그지없는 것이었다"고 밝혔다.

    외무성은 "우리는 미국 측이 조미(북미) 수뇌 상봉과 회담의 정신에 맞게 신뢰 조성에 도움이 되는 건설적인 방안을 가지고 오리라고 기대하면서 그에 상응한 그 무엇인가를 해줄 생각도 하고 있었다"면서 실망의 뜻을 드러냈다.

    "미국 측은 싱가포르 수뇌 상봉과 회담의 정신에 배치되게 CVID요, 신고요, 검증이요 하면서 일방적이고 강도적인 비핵화 요구만을 들고나왔다"는 것이다.

    이는 "복잡한 이슈이긴 하지만 논의의 모든 요소에서 우리는 진전을 이뤘다고 생각한다"고 고위급회담 결과를 평가한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발언과는 온도 차가 있는 것이다.

    한편 외무성은 "회담에 앞서 국무위원회 위원장 김정은 동지께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내시는 친서를 위임에 따라 우리 측 수석대표인 김영철 당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이 미국 측 수석대표인 폼페이오 국무장관에게 정중히 전달하였다"고 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