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스마트이미지)
건전지의 지속시간을 바탕으로 가격 대비(100원당) 성능을 평가한 결과, AA형은 최대 6.3배(4분~25분, 고부하시), AAA형은 최대 7.3배(15분~1시간50분, 중부하시)로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7개 브랜드 건전지 20종(AA형 10종, AAA형 10종)을 대상으로 사용조건별 지속시간과 가격 대비 성능(100원당 지속시간), 안전성 등을 시험·평가했다.
조사대상 건전지는 듀라셀, 로케트, 벡셀, 에너자이저, NEO(다이소 PB), No Brand(이마트 PB), ONLY price(롯데마트 PB) 등이었다.
이 조사에서는 대형마트들이 제조사로부터 주문자 상표부착방식으로 공급받은 PB상품들이 뛰어난 성능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NEO(아성다이소 PB) AA형, AAA형 제품은 모든 조건(초저부하·저부하·중부하·고부하)에서 가격 대비 성능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개당 건전지 가격은 AA형, AAA형 모두 250원(4입 기준), 150원(멀티팩 기준=이하 동일)으로 가장 저렴했다.
듀라셀(울트라), 에너자이저(맥스, 어드밴스) 등 3개 제품은 AA형에서, 로케트.벡셀(플래티넘) 등 2개 제품은 AAA형에서 모든 조건에서 지속시간은 상대적으로 우수했지만, 개당 가격은 AA형, AAA형 모두 963원~1,450원(4입 기준), 545원~858원으로 높았다. 개당 가격이 비싼탓에 가격대비 성능은 보통 수준이었다.
No Brand(이마트 PB)는 멀티팩 구입 시 모든 조건에서 가격 대비 성능이 상대적으로 양호했고 개당가격은 AA형, AAA형 모두 219원으로 저렴했다.
ONLY price(롯데마트 PB)은 멀티팩 구입 시 모든 조건에서 가격 대비 성능이 상대적으로 양호했다. 개당 가격은 AA형, AAA형 모두 200원으로 저렴한 수준이었다.
건전지의 지속시간은 라디오, 시계 등 아주 적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사용조건에서 AA형 6개 제품이(듀라셀, 벡셀, 에너자이저, No Brand 등) 상대적으로 우수했고 AAA형에서는 6개제품(듀라셀, 로케트, 벡셀, 에너자이저, NEO, No Brand)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디지털도어록, 디지털오디오 등 저부하 사용조건에서는, AA형(듀라셀, 벡셀, 에너자이저) 등 4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고 AAA형에서는 로케트, 벡셀, 에너자이저, NEO, No Brand, ONLY price 등 6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카메라플래시 등 일시에 아주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고부하 사용조건에서 AA형은 듀라셀, 로케트, 벡셀, 에너자이저, NEO 등 6개, AAA형은 듀라셀, 로케트, 벡셀, 에너자이저, NEO, ONLY price 등 7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지속시간은 AA형은 최대 1.2∼1.5배, AAA형은 최대 1.1∼1.7배로 차이가 크지 않았다. 안전성, 표시사항 전 제품 이상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