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송영무 "지휘관들, 계엄령 문건 확인후 최단시간 제출하라" 명령



국방/외교

    송영무 "지휘관들, 계엄령 문건 확인후 최단시간 제출하라" 명령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16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 대회의실에서 국군기무사령부 계엄령 문건 관련 긴급회의를 열어 발언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16일 용산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국군기무사령부 계엄령 문건 관련 부대 지휘관 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지시한 기무사 계엄령 문건 관련해 최단시간 내에 모든 문서를 제출하고 보고하라고 명령했다.

    송 장관은 이날 회의 모두발언에서 "오늘 오전 군 통수권자이신 대통령께서 계엄령 검토 문건과 관련해 군내에서 실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직접 확인 필요가 있다고 말씀하셨다"며 이같이 말했다.

    송 장관은 "우리 군이 정치에 개입하는 것을 완벽하게 끝내기 위해서 모든 지휘관이 대통령 말씀이 엄중한 명령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 장관은 "각 부대 지휘관들에게 2017년 당시의 계엄령 관련, 준비, 대기, 출동명령 등 모든 문건의 존재 여부를 확인하고 최단시간 내에 제출할 것을 명령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김용우 육군참모총장과 이석구 기무사령관을 비롯해 수도방위사령관, 특수전사령관, 육군 8·30사단과 수도기계화사단의 사단장, 1·3·7·9·11·13공수여단의 여단장 등 20여개 부대의 지휘관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부대는 기무사의 계엄 검토 문건에 등장하는 부대들이다. 작전사령부급 이상 부대로는 육군본부와 수방사, 특전사 등이 있다.

    위수령 발령 때 동원 가능한 서울 인접 부대로 8·20·26·30사단과 수도기계화사단 등 5개 사단과 1·3·9여단 등 특전사 3개 여단이 거론됐으며 계엄령 발령 때는 6개 기계화 사단, 기갑 2개 여단, 특전사 6개 여단으로 계엄임무수행군을 구성한다고 돼 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기무사의 '계엄령 문건'과 관련해 국방부·기무사와 각 부대 사이에 오고 간 모든 문서와 보고를 대통령에게 즉시 제출하라"고 명령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