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포항지진은 '유발지진' 정부·정치권 대책 마련 촉구



포항

    포항지진은 '유발지진' 정부·정치권 대책 마련 촉구

    11·15지진 지열발전 공동연구단이 지난 23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사진=김정재 국회의원실 제공)

     


    지난해 11월 발생한 포항지진은 자연재해가 아닌 지열발전소로 인해 일어난 유발지진인 만큼 정부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포항지역 교수와 변호사 등으로 구성된 '11·15지진 지열발전 공동연구단'은 지난 23일 국회 정론관에서 김정재 국회의원과 함께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와 국회는 여야와 정파를 초월해 포항지진의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고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포항지진은 자연지진이 아닌 지열발전소에 의한 유발지진임을 확신한다"며 "포항지열발전소가 지진을 유발했다는 근거가 국내외 학계에서 계속 발표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회 기자회견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명확한 해명이 없을 경우 오는 8월 말~9월 포항시민보고회(공청회)를 통해 여론을 수렴한 뒤 실력행사를 비롯한 후속대책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대통령과 정부, 국회는 포항지진을 한국 사회의 모순이 집약된 '재난 적폐'로 규정하고 객관적인 원인 규명과 책임자 처벌에 초당적으로 나서달라"고 요구했다.

    한편, 지난해 11월 15일 포항에서 발생한 규모 5.4 지진으로 158명이 다치고, 840여억 원의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