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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은 보험금 통합 조회서비스’를 통해 지금까지 모두 2조원 이상의 보험금이 주인을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은 숨은 보험금 통합 조회서비스를 시작한 지난해 12월 18일부터 올해 6월 말까지 소비자들이 찾아간 숨은 보험금이 모두 2조1426억으로 집계됐다고 1일 밝혔다.
건수로는 187건으로 건당 약 115만원의 보험금을 찾아간 셈이다. 지난해 11월 현재 약 7조4000억원에 이르는 숨은 보험금 가운데 약 28.4%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보험 업권별로는 생명보험사가 약 1조9674억, 손해보험사가 1752억원을 지급했다. 유형별로는 중도보험금 1조2947억원, 만기보험금 5501억원, 사망보험금 1189억원, 휴면보험금이 1789억원이었다.
서비스를 시작한 뒤 지난 6월 말까지 474만여명이 이 서비스를 통해 숨은 보험금 여부를 확인했으며 최근 석 달 동안에도 하루 평균 9000∼1만명이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금감원은 이 조회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들이 숨은 보험금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으나 보험금 청구는 해당 보험사 콜센터나 담당 설계사 등에게 전화로 직접 연락해 절차를 진행해야 하는 점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금감원은 이에 따라 올해 하반기 중 모든 보험사가 온라인 청구시스템을 구축하도록 하고, 온라인 청구가 가능한 숨은 보험금의 범위를 최대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고령자 등 온라인 보험 청구가 불편하거나 유선상담 뒤 보험금을 청구하고 싶은 소비자를 위해 숨은 보험금을 청구한 뒤 연락받은 전화번호를 남기면 직접 상담한 뒤 보험금 청구를 지원하는 콜백 서비스를 도입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