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측의 안전진단을 받은 차량에서도 화재가 발생한 걸 두고 정부가 '부실 진단'으로 결론내렸다.
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담당 공무원을 현장에 급파해 확인한 결과 안전진단을 맡은 서비스센터 직원이 부실하게 진단한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BMW측은 엔진에 내시경을 넣어 '화재 원인'으로 지목한 EGR(배기가스 재순환장치)의 이상 여부를 판단하고 있다. 하지만 논란이 된 목포 서비스센터는 부품의 겉면만 보고 내부 상태를 확인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주말이던 4일 오후 2시 15분쯤 전남 목포시 옥암동 한 대형마트 인근 도로를 달리던 BMW 520d 차량의 엔진룸에 불이 났다. 이 차량은 지난 1일 BMW 서비스센터의 긴급 안전진단까지 받아 논란이 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BMW측에 좀더 꼼꼼하게 안전진단을 진행해달라고 촉구했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특히 BMW가 추정하고 있는 EGR 모듈 결함 외에 다른 화재 원인이 있을 수 있다고 보고 추가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앞서 BMW는 4일 자정쯤 EGR 모듈 결함과 관련된 기술자료를 국토부에 제출했다.
하지만 일각에선 BMW가 지목한 EGR 문제를 넘어 제어 소프트웨어의 전체적 결함이나 흡기다기관의 내열성 문제 등이 화재 원인일 수 있다며 다양한 분석을 내놓고 있는 상황이다.
국토부는 BMW로부터 제출받은 기술자료들을 외부 전문가에에게도 공개해 입체적 분석이 이뤄지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만약 다른 화재 원인이 발견된다면 BMW의 당초 리콜 계획에도 차질과 전면 수정이 불가피해진다. BMW는 지난달 27일부터 리콜 대상 차량 10만 6천여대에 대해 긴급 안전진단에 착수하는 한편, 이달 중순부터 EGR 모듈 개선품 교체에 들어갈 예정이다.
하지만 EGR보다 치명적이고 본질적인 화재 원인이 규명될 경우엔 리콜 계획서 작성과 당국 검토 과정은 물론, 안전진단까지 다시 원점에서 시작해야 하는 상황도 배제할 수 없다.
국토부는 지난 3일 발표한 담화문을 통해 리콜 대상 BMW차량의 운행 자제를 소유자들에게 권고했지만, 소비자 안전과 불안 해소를 위한 강제력 있는 후속 조치는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