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 대통령 "안중근 의사 유해 남북공동 발굴 추진"



대통령실

    문 대통령 "안중근 의사 유해 남북공동 발굴 추진"

    - 문 대통령, 광복절 앞두고 독립유공자 초청 오찬
    - "북한과 공동 사업으로 안중근 의사 유해발굴 사업 추진"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광복절을 하루 앞둔 14일 "내년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정부는 북한과 공동사업으로 안중근 의사의 유해 발굴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독립유공자·유족 초청 오찬을 주최하고 "일본에는 안 의사의 영정이 있고 중국 하얼빈에도 안 의사의 기념관과 동상이 있지만 우리는 여태까지 안 의사 유해조차 찾지 못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해방이 되거든 고국으로 반장해 달라'는 안 의사의 마지막 유언을 지키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북한과 함께 안 의사의 유해 발굴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오찬에 참석한 독립유공자 및 유족들을 향해 "보훈이야말로 강한 국가를 만드는 뿌리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며 "나라를 위한 헌신에 예우를 다 하는 것은 국가의 마땅한 도리이자 미래를 위한 최고의 투자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이번 광복절부터 독립운동가 포상 기준을 세심히 살핀 결과 여성 독립운동가 202명을 새로 발굴했다. 늦었지만 정말 반가운 소식"이라며 "앞으로도 여성은 물론 학생·의병까지 후세들에게 널리 기억되고 합당한 예우를 받을 수 있도록 적극 발굴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오찬에는 독립유공자·유족 143명과 문 대통령에게 직접 포상을 받는 친수자(親受者) 8명, 국외거주 독립유공자 후손 50명, 임시정부 100주년 관련 인사 후손 10명 등 총 240명이 참석했다.

    안중근 의사의 증손인 토니안 씨를 비롯해 김규식 선생의 손녀 김수옥 씨, 박은식 선생의 손자 박유철 광복회장, 이동휘 선생의 증손녀인 황옐레나 씨 등이 초대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