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제주 양돈장 악취관리지역 지정 2차 조사 10월 시작



제주

    제주 양돈장 악취관리지역 지정 2차 조사 10월 시작

    올해 3월 59개 양돈장 악취관리지역지정이후 2번째 축산악취 현황조사

    (사진=자료사진)

     

    올해 3월 제주도내 양돈장 59곳이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된 가운데 2차 축산악취 현황조사가 10월부터 시작된다.

    제주도는 도내 양돈농가 106곳을 대상으로 '2018년도 축산악취 현황조사”를 다음달 1일부터 시작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를 위해 이날 오전 10시 제주도청 제2청사 2층 자유실에서는 조사 대상 26개 마을 이장과 주민, 양돈농가 등이 참여한 착수보고회가 열렸다.

    또 19일에는 제주시 한림읍 금악리 양돈농가에서 조사지점 선정과 시료채취, 복합악취 측정 등의 전 과정을 모니터링하게 된다.

    이번 축산악취 현황조사는 제주시 15개 마을과 서귀포시 11개 마을에 있는 106군데 양돈농가다.

    제주시는 상대리, 명월리, 금악리, 상명리, 금능리, 고성2리, 광령2리, 한동리, 세화리, 조천리, 조수1리, 용수리, 노형동, 해안마을, 아라동이고 서귀포시는 동일1리, 신평리, 위미2리, 의귀리, 삼달2리, 사계리, 덕수리, 가시리, 세화1리, 회수마을, 하원마을이다.

    대상은 2개 이상 인접농가와 서귀포시 대정읍 동일리·신평리에 있는 농가, 5000마리 이상 돼지 사육 농가 등이다.

    국립축산과학원 난지축산연구소와 제주특별자치도 축산진흥원이 운영하고 있는 양돈장도 포함된다.

    조사기관은 (사)한국냄새환경학회로 ‘악취방지법’에서 정한 복합악취를 측정하는 등 악취 현황조사에 따른 방역조치 사항을 이행하면서 조사하게 된다.

    이에 앞서 올해 3월에는 제주시 한림읍 금악리 등 11개 마을에 있는 59개 양돈장, 56만 1066㎡가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됐다.

    악취관리지역이 되면 지정 고시일 기준 6개월 안에 악취방지시설 계획서를 첨부해 행정시에 악취배출시설 설치 신고를 해야 한다.

    또 악취방시 시설물을 고시된 날로부터 1년안에 설치해야 하고 개선명령에 응하지 않으면 조업정지나 1억원의 과징금이 부과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