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강원 축구협회장단, 강원FC 조태룡 대표 고발



강원

    강원 축구협회장단, 강원FC 조태룡 대표 고발

    광고료 횡령, 배임, 법인카드 부당 지출 등 경영 비리 관련

    강원FC 조태룡 대표(오른쪽)와 강원FC 구단주 최문순 강원도지사(왼쪽). (사진=강원FC 홈페이지 캡처)

     

    광고료 사적 사용 등 경영 비리로 비판을 받아 온 강원FC 조태룡 대표가 결국 고발 조치됐다.

    강원도 18개 시군 축구협회 회장단은 19일 경찰에 조 대표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했다. 조 대표가 개인의 이익을 위해 횡령, 배임 등 구단에 수 차례 손해를 입혔다는 이유다.

    2017년 3월 14일 계약한 광고료 명목의 항공권을 조 대표가 사적으로 사용하고 구단 직원의 마케팅으로 시작한 강원한우 광고계약이 강원FC 광고 대행사가 조 대표의 지시로 협약업체로 참여해 광고료 5000만원의 절반을 분배 받은 사례도 지목했다.

    강원FC 광고 대행사는 조 대표가 대표직을 겸임하고 있었던 곳으로, 구단에서 단독으로 체결해 벌어들인 광고료는 전액 구단 수익으로 귀속되지만 대행사의 협약 참여로 구단에 손해를 입혔다고 강조했다.

    영수증 등 관련 증빙서류 제출없이 법인카드를 사용한 사실도 고발장에 포함했다.

    지난 달 이뤄진 강원도 특별검사에서도 연 4800만원으로 편성된 대표이사 업무추진비 외에 예산편성도 안된 활동비 명목의 지출도 적발됐다. 관련 지출 금액은 조 대표가 취임한 2016년 3월부터 올해 6월까지 387건 3719만원이다.

    특별채용한 인사를 임원선임계약도 없이 임원급인 부단장에 앉히고 연봉계약 역시 이사회 결의없이 진행해 검사에서 지적됐다. 구단직원을 대상으로 한 상여금을 임원인 부단장에게 지급한 사실도 확인됐다.

    조 대표는 서울 마케팅 사무실을 자신이 운영하던 광고 대행사가 사용해 온 사무실을 승계 계약하도록 지시한 내용 역시 특별검사에서 밝혀졌다.

    축구협회 회장단은 부단장 관련 업무 처리 등 역시 명백히 구단에 손해를 입힌 사안인만큼 경찰과 검찰 조사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강원FC 조태룡 대표를 횡령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발한 강원도 18개 시군 축구협회장단. (사진=자료사진)

     

    홍현창 강릉시 축구협회장은 "강원도민들과 강원도가 조태룡 대표 개인에게 우롱 당한 것과 다름없다"며 "구단주 최문순 강원도지사도 비위 사실이 언론 보도는 물론 강원도 특별검사에서도 확인된 만큼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최 지사는 최근 강원FC 특별검사를 보고 받았지만 조 대표에 대한 인사 조치 여부를 결정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 지사는 강원FC 경영 정상화를 위해 2016년 3월 조 대표를 직접 영입했다.

    강원FC 구단 이사회는 현재 조 대표와 강원도 문화관광체육국장, 강원도 체육회 사무처장 등 전현직 강원도 국장급으로 이뤄져 사실상 최 지사의 의중에 따른 의사 결정이 불가피한 구도다.

    강원도의회 안에서는 조 대표의 부당행위를 견제하지 못한 당시 이사진과 구단에 파견됐던 공무원들의 책임 소재도 가려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도의회 사회문화위원회는 다음 달 강원FC 특별검사 보고회를 열어 미비점을 지적하고 후속 대책을 요구할 예정이다.

    강원CBS는 조 대표와 구단 홍보실을 통해 특별검사 결과 등에 대한 입장을 요청했지만 답변을 듣지 못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