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英-EU,아일랜드 국경문제 놓고 팽팽히 맞서...비공식 EU정상회의



국제일반

    英-EU,아일랜드 국경문제 놓고 팽팽히 맞서...비공식 EU정상회의

    영국과 EU 각각 상대방 입장 변화 촉구

     

    영국과 유럽연합(EU)이 브렉시트 이후의 아일랜드와 북아일랜드간 국경문제를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영국과 EU는 19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서 열린 비공식 EU정상회의에서 각각의 입장변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양측 모두 아일랜드 국경에서 카메라와 검문소 같은 물리적인 인프라 설치를 피해야 한다는 점에서는 뜻을 같이 하지만 관세문제에 있어서 각각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다.

    먼저 포문을 연 EU는 브렉시트 이후에도 영국의 북아일랜드를 EU의 관세동맹 및 단일시장안에 두는 이른바 '안전장치'(backstop)'안을 고수했다.

    도날드 투스크 EU 상임의장은 비공식 EU정상회의에 앞서 기자회견을 갖고 브렉시트 협상을 마무리 짓기 위해 11월 중순 추가 EU 정상회의를 열겠다면서 아일랜드 국경과 관련해 영국 제안은 재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브렉시트 이후 영국이 외교.안보분야에서 EU와 협력할 준비가 돼있지만 아일랜드-북아일랜드 국경문제와 경제협력에 관한 영국의 제안은 재검토와 추가협상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영국은 북아일랜드를 EU의 관세동맹 및 단일시장으로 두는 EU의 안전장치안을 영국 영토와 헌법의 통합성에 대한 훼손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영국은 EU에 아일랜드 국경문제에 대해 입장변화를 촉구했다.

    BBC에 따르면,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는 이날 오후 만찬행사에서 "우리가 성공적인 결론에 도달하려면 영국처럼 EU도 입장을 변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영국이 EU 탈퇴 이후에도 공산품과 농산물 등에 EU와 동일한 상품규제체계(common rulebook)를 유지하고 관세동맹에 잔류하는 자신의 '체커스 계획'이 아일랜드 국경과 무역붕괴에 대한 우려를 완화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이러한 입장 차이로 노딜 브렉시트에 대한 우려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