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미국 소설가 리처드 포드, 박경리문학상 8번째 수상자



책/학술

    미국 소설가 리처드 포드, 박경리문학상 8번째 수상자

    심사위원 "보통의 삶에서 성실한 삶의 가능성을 찾는 작가"

     

    제8회 박경리문학상 수상자로 미국 작가 리처드 포드(74)가 선정됐다고 토지문화재단이 20일 밝혔다.

    1944년 미국 미시시피주 잭슨에서 태어난 포드는 캘리포니아대학에서 문학 석사학위를 받고 다양한 직업을 전전하다 1976년 '내 마음의 한 조각'으로 데뷔했다.

    1986년 발표한 '스포츠라이터'로 작가 입지를 굳혔고, 후속작 '잃어버린 나날'로 1996년 미국 문학사상 최초로 퓰리처상과 펜·포크너상을 동시에 받았다.

    2012년 장편소설 '캐나다'로 프랑스 페미나 외국문학상, 미국도서관협회의 카네기 앤드루 문학상을 받았다.

    그는 필립 로스, 존 업다이크, 레이먼드 카버와 비견되며, 미국 사회를 냉정한 시선으로 치밀하게 그려냄으로써 '가장 미국적인 소설을 쓰는 작가'라는 평을 받는다.

    김우창 심사위원장은 "포드는 보통 사람의 보통의 삶, 즉 고통과 비극을 멀리할 수 없는 보통의 삶, 그 속에서 성실한 삶의 가능성을 찾아내는 작가"라며 "심사위원들은 그의 일상적 삶의 사실주의를 높이 평가했다"고 평했다.

    박경리문학상은 고 박경리(1926∼2008)의 문학정신을 기리고자 2011년 제정됐다.

    지난 7월 타계한 최인훈을 시작으로 루드밀라 울리츠카야(러시아), 메릴린 로빈슨(미국), 베른하르트 슐링크(독일), 아모스 오즈(이스라엘), 응구기 와 시옹오(케냐), 앤토니아 수전 바이엇(영국) 등이 수상했다.

    상금은 1억원이며, 시상식은 원주박경리문학제 기간인 다음 달 27일 토지문화관에서 열린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