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서울도심서 남북회담 찬반집회…"선언 지지" vs "北에만 유리"



사건/사고

    서울도심서 남북회담 찬반집회…"선언 지지" vs "北에만 유리"

    • 2018-09-20 17:56

     

    남북 정상의 '9월 평양공동선언'으로 한반도 평화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는 가운데 20일 서울 도심 곳곳에서 회담 결과에 대한 찬반 집회가 열렸다.

    이날 오후 4시 30분 현재 경복궁에서 청와대 방향으로 들어가는 길목에는 2박 3일간의 평양 정상회담 일정을 마치고 서울로 돌아오는 문재인 대통령을 환영하고자 한국자유총연맹(자총) 서울시지부 회원 50여 명이 모였다. 자총은 이날 150여 명의 회원이 모일 것으로 예상했다.

    이들은 애초 프레스센터가 마련된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남측 광장에서 집회를 열 계획이었으나 문 대통령의 일정 등을 고려해 장소를 옮겼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이재석 자총 서울시지부 사무처장은 "이번 공동선언은 평화 통일과 국리민복이라는 우리 단체의 목적과 부합한다"며 "금방 통일이 될 수는 없겠지만, 남북이 왕래하고 평화로 가는 게 눈에 보여서 기쁘다"고 만족스러워했다.

    자총은 이에 앞서 이날 오후 이번 공동선언을 지지하는 성명을 냈다.

    성명에서 자총은 "북한의 구체적인 행동을 촉구하고, 그 진행 경과를 신중히 지켜보겠다"면서도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공동선언과 군사 분야 이행 합의서 채택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반면 같은 시각 교차로를 사이에 두고 정부서울청사 인근에는 국본(민주헌법쟁취국민운동본부) 관계자 40여 명이 모여 남북정상회담을 규탄했다.

    이들은 '한미동맹 강화하자'라고 적힌 피켓과 성조기를 들고 문 대통령을 향해 원색적인 비난을 쏟아냈다.

    국본 집회 참석자 중 한 명은 "수많은 사람을 데리고 올라가서 아무 소득도 없이 내려왔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는 정상회담 첫날에 이어 이날도 정상회담에 반대하면서 북한 인권 개선을 촉구하는 집회가 열렸다.

    집회 참석자들은 국내 언론이 통제되는 상황에서 외신이라도 공정한 보도를 해야 한다면서 '김정은에게 도움이 되는 남북정상회담은 안 된다'(NO! TO SK-NK SUMMIT THAT BENEFIT KIM JONG UN)라고 영문으로 적힌 피켓을 들었다.

    집회의 사회를 맡은 전훈 애국문화협회 대표는 "김정은만을 위한 남북회담을 한 대통령은 당연히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며 "북핵 포기를 확실히 받아내지 못한 채 '퍼주기식'으로 국민 혈세를 낭비해 국격을 떨어뜨린 대통령은 규탄 받아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이날 집회에 참가한 대학생 A(27)씨는 "오늘 처음으로 집회에 왔다"며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보고 우리나라 안보가 위험에 빠질 수 있다고 생각해 외국인들에게 이 사실을 알리고자 자원봉사하러 왔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