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 "김정은, 빠른 비핵화 원해…트럼프에 비공개 내용 전달"



대통령실

    文 "김정은, 빠른 비핵화 원해…트럼프에 비공개 내용 전달"

    • 2018-09-20 19:39

    "北의 '영구폐기', 불가역적 폐기와 같다"
    "金, 2차 북미정상회담 조속히 열리기 희망"
    "연내종전선언, 트럼프 대통령과 논의할 것"

    문재인 대통령이 2박3일간 평양 남북정상회담 일정을 마치고 20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마련된 메인프레스센터를 방문해 대국민 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2박 3일간의 방북을 마친 뒤 "이번 비핵화 합의는 과거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며 "사상 처음으로 미국 대통령과 북한 최고지도자, 북미 양정상간 합의가 이뤄지는 톱다운 형식"이라고 밝혔다.

    그는 북한이 조건부로 내세운 '미국의 상응조치'에 대해선 "기본적으로 북미간에 논의될 내용"이라며 말을 아꼈다. 다만 "연내 종전선언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재차 밝히며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할 때 다시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박 3일간의 방북을 마친 뒤 서울프레스센터가 차려진 동대문디자인플라자를 찾아 "북한이 우리와 비핵화 구체적 방안에 대해 진지하게 논의한 것은 지난 달과 크게 달라진 모습"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 북한은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표명하는 것 외의 구체적 방안에 대해선 미국과 협의할 문제라는 입장을 보이며 우리와 논의하는 걸 거부해 왔지만, 북한도 우리에게 북미대화의 중재를 요청하는 한편 완전한 비핵화 위해 긴밀히 협력할 것을 제의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이 북미대화가 순탄하지만은 않고 북미대화의 진전이 남북관계 발전과 긴밀히 연계된다는 사실에 인식을 같이하게 됐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북미간 대화가 재개될 여건이 조성됐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북미관계 진전에 대해서는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 나눈 대화를 토대로 북미간 대화를 촉진시키겠다고 했다. 비핵화 방안과 관련해 합의문에 구체적 방안이 담기지 않은 데 대해서는 "상응 조치들은 기본적으로 북미간에 논의될 내용"이라며 문서엔 담기지 않은 내용도 있지만 공개하지는 않았다.

    다만 문 대통령은 "북한은 북핵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영변핵시설도 영구히 폐기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며 "종전선언을 시작으로 여러가지 북한에 대한 상대적 사응조치들이 취해진다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실천을 보다 촉진할 수 있을 거라 믿는다"고 언급했다.

    북한 핵무기와 관련해서는 "영변핵시설 뿐 아니라 여타 핵시설도 영구히 폐기되어야 하고 이미 만들어져 있는 어떤 핵무기나 미사일이 있다면 그것까지도 폐기되는 수순으로 가야 완전한 핵폐기가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은 비핵화의 마지막 단계가 아닌 비핵화를 촉진시킬 수 있는 장치라고 설명했다. 그는 "김 위원장도 나와 똑같은 개념으로 종전선언을 생각한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했다. 종전선언은 정치적 선언이고, 외교적 확약 수준의 협의는 '평화협정'이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따라서 유엔사의 지위나 주한미군의 필요성은 전혀 (종전선언에 따른) 영향이 없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은 가능한 한 빠른 시기에 완전한 비핵화를 끝내고 경제발전에 집중하고 싶단 희망을 밝혔다"고 언급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