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 "종전선언 연내 목표…트럼프 대통령과 논의할 것"



통일/북한

    文 "종전선언 연내 목표…트럼프 대통령과 논의할 것"

    정치적 선언이라는 기존의 견해 재확인
    文, "종전선언으로 북한에게 신뢰를 줄 수 있어"
    "평화협정·유엔사·주한미군과 관련 없어…김정은도 동의"
    "北 완전한 비핵화 이뤄졌을 때 평화협정 체결"

    2박 3일간의 방북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귀환 직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내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대국민 보고에서 방북 성과를 말하고 있다. (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은 종전선언이 '적대관계를 종식시키는 정치적 선언'임을 강조하며 올해 안에 추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미정상회담에서 논의할 것이라 밝혔다.

    문 대통령은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결과에 대한 대국민 보고에서 "연내 종전선언을 목표로 삼고 있고,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그 부분을 다시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의 개념에 대해 혼선이 있는 것 같다며 "우리가 사용하는 종전선언의 개념은 65년 전 정전협정을 체결할 때, 그 해 안에 하기로 했던 전쟁을 종식한다는 선언"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 약속이 65년동안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우선 전쟁을 종식한다는 정치적 선언을 하고, 이를 평화 협정 체결을 위한 평화 협상의 출발점으로 삼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 제기된 종전선언이 이뤄지면 정전체계가 해체된다는 우려에 선을 긋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평화협정이 체결될 때까지 정전체계가 유지된다. 유엔사의 지위, 주한미군의 주둔 등은 전혀 영향이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주한미군의 문제는 한미 동맹에 의해 주둔하는 것으로 종전이나 평화협정과 무관하게 한국과 미국의 결정에 달린 것이며 김정은 위원장도 이에 동의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이룰 때 평화협정을 체결함과 동시에 북미관계를 정상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종전선언이 "북한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방안"이라고도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등의 조치와 이번 합의에서 나온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폐기와 영변 핵시설 폐기 용의를 거론하며 "미국 측에서도 북한에 대한 적대관계를 종식시켜 나가는 조치를 취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을 시작으로 여러가지 상응조치들이 취해지다 보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실천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