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남북 공동어로구역 설정…북한산 생선 식탁에 오를날 곧 올듯



부산

    남북 공동어로구역 설정…북한산 생선 식탁에 오를날 곧 올듯

     

    남북 정상이 발표한 평양공동선언문에서 서해 평화수역과 공동어로구역 설정에 합의한 것으로 나타나 부산지역 수산업계가 북한 수역에서 고기잡이에 나설 가능성에 기대를 하고 있다.

    이번 평양공동선언문에 담긴 공동어로구역 설정은 어로구역의 범위와 조업 방식, 조업 통제 방안, 자원조사 계획 등 세부 내용은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지역 수산업계는 장기적으로 남북 공동 어로를 시작으로 서해는 물론 동해안까지 우리 근해어선의 북한 수역 입어가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부산시는 수산업계, 학계, 전문가 등으로 수산 분야 남북교류협력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공동어로구역 설정에 따른 북한 수역 입어 방안을 논의하기로 하는 등 발빠르게 대응에 나서고 있다.

    또 북한수역 내 신규(대체) 어장 확보, 수산식품 가공·냉동·냉장 분야 협력 등 로드맵도 강구하기로 했다.

    대형기선저인망수협측은 "우리 어선이 북한 수역에서 조업하게 된다면 중국어선의 남획 방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분석한다"고 밝혔다.

    북한 수역에서는 중국 어선의 조업으로 연간 10만t 이상의 수산자원이 손실되고 남획으로 오징어 자체가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 한일 중간 수역에 있는 동해상의 대화퇴어장에서의 불법 조업 어선에 대한 단속 강화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북한 수역에는 2004년 북·중 어업협정을 계기로 중국어선 144척이 들어와 고기잡이를 시작해 지난해에는 1700여 척이 북한에 입어료를 내고 조업하면서 어자원을 싹쓸이하고 있다.

    한편 부산시는 지난 4월 첫 남북정상회담 이후 해양수산부, 외교부, 통일부 등에 부산의 대형선망과 대형트롤어선의 북한 수역 입어를 공식적으로 건의한 바 있다.

    부산시는 북한 수역 입어가 성사되면 북한 측과 공동 수산자원관리 방안을 모색하고 중국 어선의 남획을 견제하는 등 우리 어선의 어획량 증대와 경영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