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볼턴, 미국에 대한 사이버위협시 맞대응 경고…北·中 겨냥



미국/중남미

    볼턴, 미국에 대한 사이버위협시 맞대응 경고…北·中 겨냥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출처=美 CBS 캡쳐)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20일(현지시간) 북한과 중국 등의 사이버 공격 위협 등을 겨냥해 미국이 사이버공격을 받으면 맞공격에 나설 수 있다고 경고했다.

    볼턴 보좌관은 이날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한 '국가 사이버 전략' 관련 브리핑을 한 자리에서 "미국과 우리 동맹이 사이버공간에서 매일 공격을 받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볼턴 보좌관은 "악의적인 국가와 범죄자, 테러리스트들이 우리의 지적 재산과 개인 정보를 훔치고 심지어 우리 기반시설을 손상하며 우리 민주주의를 약화시키려 한다"고 지적했다.

    볼턴 보좌관은 "지난해 5월 워너크라이(WannaCry) 랜섬웨어가 150개 나라에서 수많은 기계들을 감염시켜 전 세계 비즈니스를 멈추게 하고 수십억 달러의 손해를 끼쳤다"고도 말했다.

    앞서 백악관은 지난해 5월 전 세계 병원과 은행, 기업 네트워크를 마비시킨 '워너크라이' 사이버 공격과 관련해 지난해 12월 북한을 공격의 배후로 공식 지목한 바 있다.

    또 지난 6일 미 법무부는 2014년 미 소니픽처스 해킹과 지난해 워너크라이 랜섬웨어 공격 등을 한 혐의로 북한 해커 박진혁을 기소한다고 발표했다.

    볼턴 보좌관은 이번 '국가 사이버 전략'을 통해 미국의 사이버 공격 전략을 기존의 '방어적 전략'에서 '공격적 전략'으로 전환하겠다고 천명했다.

    이같은 전략 전환이 미국이 사이버 공격을 받으면 보복에 나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볼턴 보좌관은 사이버 안보 문제가 향후 북한과의 협상 주제에 포함될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즉답을 피한 채 "어떤 국가든 미국에 사이버 행위를 한다면 그들은 우리가 공격적으로 대응할 것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이버 공격에 대한 미국의 대응이 "사이버 세계에서만 일어나지는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