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정은, 우리한테 '손가락하트' 배우며 "나는 모양이 안 나옵네다"



대통령실

    김정은, 우리한테 '손가락하트' 배우며 "나는 모양이 안 나옵네다"

    김정은-리설주 '손가락 하트' 하고 사진 촬영
    김정은 '서울 답방'은 기자회견 직전에 확정

    평양정상회담 사흘째인 지난 20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백두산 정상인 장군봉에 올라 손을 맞잡아 들어올리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문재인 대통령의 3차 남북정상회담 일화 일부가 21일 추가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과 함께 방북한 우리측 수행원들과 남쪽에서 유행하는 이른바 '손가락 하트'를 배우며 스스럼없이 지냈다.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켰던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은 두 정상의 기자회견 직전에 정해졌던 걸로 파악됐다.

    ◇ "이거 어떻게 하는 겁니까? 나는 모양이.."

    문 대통령과 함께 방북했던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김 위원장 내외의 '하트 인증사진' 일화 등을 전했다. 김 위원장은 정상회담 마지막 날인 20일 문 대통령과 함께 백두산 천지에 올랐다.

    함께 오른 우리측 특별수행원단은 김 위원장 내외에게 함께 사진을 찍어달라고 요청했다.

    수행원 중 한 명이 김 위원장에게 엄지 손가락과 검지 손가락 끝으로 하트 모양을 만드는, 손가락 하트를 제안했고 김 위원장이 하트를 만들고 리설주 여사는 김 위원장의 손을 받쳐 사진 촬영을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함께 방북했던 백낙청 교수는 "야, 이 장면을 남쪽 사람들이 보면 놀라워 할 것"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사진 촬영을 마친 후 "이거(손가락 파트) 어떻게 하는 거냐"며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에게 물었는데, 김 대변인이 모양을 알려주자 "나는 이게 모양이 안 나옵네다"라고 했다고 김 대변인이 전했다.

    ◇ 金 서울 답방, 두 정상 언론발표 직전에 전해져

    김 대변인은 아울러 9월평양공동선언 마지막 항에 담긴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두 정상의 기자회견 직전에 이뤄졌다고 밝혔다.

    두 정상은 회담 둘째날인 19일 함께 합의문에 서명하고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는데, 생중계 직전에 이 조항이 합의문에 들어갔다는 것이다.

    그는 "답방을 하기로 한 것은 두 분 정상이 그날 기자회견을 하기 적전에 백화원 영빈관에서 합의된 것"이라며 "그 문구까지도 그 때 수정이 되고 확정이 됐다"고 말했다.

    ◇ 박지원 의원, 천지서 대뜸 "진도가 제 고향입니다!"

    김 위원장은 우리측 수행원들과도 편하게 지냈던 것으로 보인다. 천지를 바라보고 가수 알리가 진도아리랑을 부르자, 함께 동행했던 박지원 의원이 김 위원장에게 대뜸 "진도가 제 고향입니다!"라고 소리를 쳐 주위에 웃음이 터졌다는 일화도 전해졌다.

    천지 관람 당시 한완상 교수는 천지의 물을 두 손으로 직접 떠서 마시며 "내가 이걸 마시러 왔다"고 말했다. 백낙청 교수는 "두 정상이 위대한 일을 해냈다. 제재를 하나도 위반하지 않으면서 이 많은 일을 해내셨다"며 감격했다고 전해졌다.

    삼지연에서 마지막 오찬 때는 남북이 서로 작별의 술잔을 건넨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측 수행원,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정원장은 김 위원장에게 술을 건넸다. 이때는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이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4대그룹 총수들도 김 위원장에게 술잔을 건넸다고 김 대변인이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