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논평] 한가위에 평화사절로 간 문 대통령 결실 맺고 돌아오길



칼럼

    [논평] 한가위에 평화사절로 간 문 대통령 결실 맺고 돌아오길

    서울공항 출발하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민족 최대의 명절 한가위에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으로 향했다. 남북정상회담을 마치고 돌아온 지 사흘만이다.

    평양방문도 그렇지만 이번 미국 방문길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의 부담과 보따리는 유난히 커 보인다.

    문 대통령의 평양방문과 남북 정상간의 합의를 놓고 평가가 엇갈렸다. 특히 남북 군사합의를 놓고 보수진영에서는 북에 지나친 양보를 하는 바람에 안보가 큰 위기에 놓였다고 걱정이 많다.

    반면 군사합의의 취지는 불필요한 충돌을 없애기 위한 남북간의 주도적인 종전 선언이라는 긍정적인 평가도 적지 않다.

    남북정상회담 성과에 대한 평가는 엇갈리지만, 단절됐던 북미간의 대화가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다시 시작된 것은 분명하다.

    문재인 대통령의 평양 방문이 없었다면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대화는 다시 이뤄질 가능성이 높지 않았고, 이를 해소한 것은 이번 남북정상회담의 큰 성과라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이제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 합의문에 담기지 않은 +α를 들고 트럼프 대통령을 만난다.

    미국은 북한이 핵사찰의사를 밝히자 당장 대화를 재개하겠다며 반기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정상회담 직후 환영의 트윗을 올린데 이어, 유세장에 김 위원장의 친서까지 들고 나타나 북미대화 재개를 공언했다.

    폼페이오 국무장관도 평양방문의사를 밝혔고, 빈에서 실무대화를 재개하자고 호응했다. 2차 북미정상회담도 탄력을 받아 열릴 가능성이 높아졌다.

    하지만 미국은 여전히 선비핵화라는 입장에는 변화가 없고, 대북제재의 고삐도 늦출 생각이 없어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이 풀어야 할 문제가 쉽지는 않아 보인다.

    김정은 위원장은 +α에 북한의 추가 조치를 담았을 수 있지만, 반대로 기존의 종전선언을 넘어서는 제재완화같은 미국의 추가적 조치를 요구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양측의 거리는 여전하고 이견이 좁혀졌다는 신호는 없다.

    두 나라간의 이견을 조정하고 좁히는 것이 문재인 대통령의 역할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목표는 비핵화협상을 원만히 성사시켜, 연내로 예상되는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에 맞춰 종전선언을 이뤄내는 것이다.

    여전히 갈 길은 멀고 곳곳에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문 대통령이 우려하는 '디테일의 악마'도 언제 어디서 발현될지 알 수 없다.

    하지만 70년의 적대를 한꺼번에 걷어낼 수 는 없는 일이다.

    마주 앉게 될 트럼프 대통령에게 문 대통령은 어떤 보따리를 풀어놓고 어떤 결과물을 만들어낼지 알 수 없지만 반드시 진일보한 성과를 내주기를 기대한다.

    명절도 없이 동분서주하는 대통령에게는 물론이고 남과 북 모든 동포에게 큰 한가위 선물이 전해졌으면 좋겠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