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 '유연한' 상응조치로 창의적 중재…북미 호응할까



대통령실

    文, '유연한' 상응조치로 창의적 중재…북미 호응할까

    폭스뉴스 인터뷰서 "상응조치는 반드시 대북 제재 완화만 아니다"
    "종전선언과 인도적 지원, 예술단 교환, 경제시찰단, 평양 연락사무소 개설" 등 다양한 방안 제시

    문재인 대통령이 현지시각인 25일 미 언론사 폭스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종전선언과 대북 제재 완화 뿐 아니라 '평양 연락사무소' 설치와 경제시찰단 교환 등도 미국의 상응조치가 될 수 있다며 북한의 비핵화를 가속화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나섰다.

    북미간 비핵화 협상을 진전시키고 2차 북미정상회담을 성사시키기 위한 문 대통령의 창의적인 중재 노력이 성과를 거둘지 주목된다.

    제73차 유엔총회에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현지 시간으로 25일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요구하고 있는 이른바 '상응조치'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상응조치라는 것이 반드시 대북 제재를 완화하는 것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며 "우선은 종전선언을 할 수도 있고, 인도적인 지원도 생각해 볼 수도 있고, 예술단 교류 같은 비정치적인 교류를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 "앞으로 (북한이)영변 핵기지를 폐기하게 되면 장기간의 참관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 (미국이)평양에 연락사무소를 설치하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다"며 "그러면 적대관계를 청산한다는 미국의 의지도 보여주면서 참관들이 머물면서 활동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비핵화 조치가 완료되고 나면 북한의 밝은 미래를 미리 보여주기 위해서 경제시찰단을 서로 교환하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다"며 "반드시 제재를 완화하지 않더라도 다양한 방식으로 적대관계를 청산하고 북미관계를 새롭게 수립한다는 것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이처럼 '상응조치'에 대한 구체적인 생각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북한의 비핵화에 따른 단계별 상응조치에 너무 정치적인 문제로만 접근할 경우 북미간 협상이 다시 경직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인터뷰가 '평양 정상회담'과 '뉴욕 한미정상회담' 직후에 이뤄졌다는 점에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유연한' 상응조치를 설명하면서 중재를 시도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대북 제재는 비핵화가 완료된 시점에 해제될 수밖에 없지만 그 이전에라도 대북 인도적 지원이나 예술단과 경제시찰단 교류 등을 통해 미국의 관계개선 의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실천적 방안들이 시행된다면 가시적인 북한의 비핵화 조치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설득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거의 대화를 주도하며 비핵화 해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계속된 인터뷰에서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이제 한국이나 미국이 이런 비핵화 협상을 함에 있어서 북한 측이 이렇게 있더라도 말하자면 전혀 손해 볼 것이 없다"는 점을 부각시켰다.

    "북한이 취해야 되는 조치들은 핵 실험장과 미사일 실험장, 영변 핵기지를 폐기하는 것이고, 만들어진 핵무기를 폐기하는 이른바 불가역적 조치를 취하는 것이지만 미국과 한국, 양국이 취하는 조치는 언제든지 재기할 수 있는 조치"라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군사훈련을 중단하는 것은 언제든지 재기할 수 있고, 종전선언도 정치적 선언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취소할 수 있다"며 "설령 제재를 완화하는 한이 있더라도 북한이 속일 경우, 약속을 어길 경우, 제재를 다시 강화하면 그만이어서 미국으로서는 손해 보는 일이 전혀 없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비핵화 조치를 하면 할수록 미국 측에서는 북한이 핵을 내려놓더라도 북한의 체제를 보장해 줄 것이며 북미관계를 새롭게 만들어 나갈 것이라는 믿음을 줘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또 그 믿음을 북한에 줄 수 있다면 북한은 보다 빠르게 비핵화를 해 나갈 것이고, 그렇게만 된다면 트럼프 대통령님의 1차 임기 내에 비핵화를 마치겠다라는 북한의 어떤 타임테이블도 결코 무리하지 않다고 본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