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 총리 "국회, 한반도 평화과정 초당적으로 뒷받침해주길"



총리실

    이 총리 "국회, 한반도 평화과정 초당적으로 뒷받침해주길"

    이 총리 "평화의 미래로 가는 새로운 역사 진행 중"
    "세계의 지도자들도 함께해 주시길"
    "관계부처, 후속조치 속도감 있게 추진하라"
    백남기 농민·쌍용차 노조진압·용산 참사도 언급
    "공권력은 남용되선 안돼…정부를 대표해 사과"

    이낙연 국무총리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이낙연 국무총리가 국회에 "판문점선언과 한미 FTA개정안을 포함한 한반도 평화과정을 초당적으로 뒷받침해 주시기를 간청 드린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27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지금 한반도에는 평화의 미래로 가는 새로운 역사가 진행되고 있다고 저는 직감한다"며 "이런 역사의 기회를 우리는 놓치지 말고 붙잡아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총리는 평양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과 이후 한미정상회담 결과,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연설 등을 언급하며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이루고 경제발전에 매진하고 싶다는 김정은 위원장의 의지가 문재인 대통령을 통해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세계에 전달됐다"고 설명했다.

    이 총리는 "세계의 지도자들도 이 기회를 붙잡아 살리는데 함께 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고, 관계부처에도 "평양공동선언과 한미정상회담 결과 가운데 내각이 할 일을 충실히 이행하도록 차분하면서도 속도감 있게 후속조치를 추진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남북정상회담과 한미정상회담의 결과에 대한 일부의 오해나 왜곡에 대해서는 관계부처가 정확하고 알기 쉬운 설명을 제때에 국민께 해드림으로써 오해와 왜곡을 차단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날 이 총리는 지난 25일이 경찰 물대포를 맞고 쓰러진 고(故) 백남기 농민의 2주기였다며 쌍용자동차 노조 진압사건과 용산 참사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 총리는 "비록 과거 정부에서 빚어졌지만, 잘못되고 불행한 이들 사건에 대해 저는 정부를 대표해 모든 피해자와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과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공권력은 엄정하게 집행돼야 한다. 동시에 공권력은 남용되거나 오용되지 않아야 한다. 그것이 법치주의의 기본"이라며 "정부는 경찰청 진상조사위원회의 권고를 무겁게 받아들여 지난날의 과오를 처절히 반성하고, 제도와 정책과 문화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