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일본, '아프리카 50개국 장관 초청' 행사…'중국 견제' 겨냥



국제일반

    일본, '아프리카 50개국 장관 초청' 행사…'중국 견제' 겨냥

     

    일본이 아프리카에 대한 영향력 확대를 위해 아프리카 50개국의 외교 장관을 일본 도쿄(東京)로 초대해 국제회의를 열었다.

    7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6일부터 이틀 일정으로 아프리카 개발회의(TICAD)의 각료회의를 개최했다.

    일본 정부는 이번 회의에서 거액의 경제 원조로 아프리카 국가들에 대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중국을 겨냥해 일본의 존재감을 높이려 하고 있다고 신문은 설명했다.

    이번 회의에서 일본이 주요 의제로 제시한 것은 '중국에 의한 채무 함정'이다.

    중국으로부터 과도한 투자를 받은 국가 중 거액의 채무 감당하지 못해 인프라의 사용권을 중국에 양도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 상황에서 아프리카 국가들의 주의를 환기시키겠다는 것이다.

    전날 회의에서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아프리카의 지속가능한 개발을 실현하기 위해 건전한 채무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싶다"면서 "국제원조는 원조를 받는 국가의 채무 지속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본이 중시하고 있는 질 높은 인프라 투자를 통해 아프리카 경제의 성장을 후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일본은 아프리카를 지원하면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상임이사국 진출과 관련한 지지를 얻기 위해 지난 1993년부터 아프리카 국가의 정상들이 참석하는 아프리카 개발회의를 개최해 왔다.

    이후 중국이 아프리카에 인프라 투자를 통해 영향력을 넓혀나가자 일본도 아프리카 투자를 늘리고 있다. 지난 2016년 열렸던 제6회 아프리카 개발회의에서는 3년간 300억달러(약 33조9천억원)의 투자를 약속했다.

    중국은 지난 2000년부터 3년에 한번씩 비슷한 성격의 '중국·아프리카 협력포럼'을 열고 있다. 지난 9월 열린 회의에서 시진핑 국가 주석은 "3년 전 약속했던 600억달러(약 67조7천억원)의 지원을 마쳤고 앞으로 3년간 600억달러를 다시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