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주고 보는 인터넷TV(IPTV)의 유료 주문형비디오(VOD)에도 사업자들이 광고를 붙여서 막대한 수익을 올렸다는 지적이 나왔다.
11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바른미래당 신용현 의원이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 간 IPTV 사업자들은 유료·무료 VOD 앞에 삽입하는 프리롤(Pre-roll) 광고로 3천100억원이 넘는 수익을 올렸다.
업체별로 보면 KT가 1천680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SK브로드밴드가 900억원, LG유플러스가 580억원 순이었다.
IPTV 3사의 유료 VOD 수신료 매출액은 지난 2013년 3천260억원에서 지난해 5천900억원으로 4년 새 80%가량 늘었다. 이 기간 유료 VOD로 KT는 1조2천억원, SK브로드밴드는 6천600억원, LG유플러스는 4천억원의 누적 매출을 기록했다.
방통위는 VOD 광고가 방송광고 규제 적용대상이 아니라서 법적 제재가 어렵지만, VOD 프리롤 광고 개수 및 시간 등에 대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관련 협회와 공동으로 사업자 자율 가이드라인을 마련한 바 있다는 입장이다.
신 의원은 "만약 사업자가 유료 VOD에 붙는 프리롤 광고를 통해 조금이라도 이익을 얻는다면 이는 사업자가 소비자로부터 이중으로 이익을 얻은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