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와 블로그 마켓에서 지난 5년간 식품 과대광고로 적발된 건수가 2만 3천 건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인 자유한국당 이명수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를 보면 과대광고의 적발 건수는 2014년 617건, 2015년 1413건, 2016년 2498건, 2017년 10,492건으로 등으로 매년 급증했다. 올해는 지난 9월말 현재 8,417건을 기록해 지난해 적발 건수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포털사 블로그‧카페 약 5,000만여개 중 9만여개에서 전자상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집계 되지 않은 SNS거래까지 포함할 경우 십만 개 이상의 불법 전자상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명수 의원은 "소셜미디어와 블로그 마켓 특성상 개인 간 거래 특성 때문에 정확한 실태파악이 어렵다"며 "정부적 차원의 단속과 규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