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삼성전자, 휴대폰만 팔면 끝?…AS센터 매장수의 0.6% 불과

국회/정당

    삼성전자, 휴대폰만 팔면 끝?…AS센터 매장수의 0.6% 불과

    김성태 의원 "인천은 1개 센터에서 32만명 수리 맡아"

    삼성전자의 단말기 갤럭시노트9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국내 단말기 판매 1위업체인 삼성전자의 수리(A/S)센터 수가 단말기 판매매장 수에 비해 1%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제조사가 주 수입원인 단말기 판매에만 몰두한 채 A/S를 비롯한 지원정책에는 소홀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성태(비례) 의원이 통계청 자료와 삼성 서비스센터 홈페이지 등에서 비교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전국 삼성 서비스센터의 수는 총 185개로 집계됐다. 이는 약 3만개에 달하는 통신 매장 수와 비교할 때 그 비율은 약 0.6%에 그치는 셈이다.

    국민 65%이상이 삼성 단말기를 이용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서비스센터 당 약 18만명의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의미다.

    A/S센터 수는 지방일수록 열악했다. 인천의 경우 1개의 서비스센터에서 약 32만명의 삼성 단말 이용자에게 수리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충청북도와 전라남도의 경우에도 A/S센터 당 20만명 이상의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등 턱없이 부족했다.

    김 의원은 "적은 A/S센터의 수는 이용자에게 열악한 편의를 제공할 우려가 있으며 특히 수도권 외의 지역으로 갈수록 서비스센터의 수가 부족하다"면서 "전국에서 휴대전화를 판매할 수 있는 유통구조는 갖춘 반면, 정작 휴대폰을 유지 보수할 수 있는 방안에는 소홀한 이유가 단말기 교체시기를 앞당기려는 것은 아닌지 합리적 의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제조사의 역할 강화 이외에도 정부 차원의 알뜰 수리점 도입(단말기 사설수리 업체에 대한 등록제 도입 및 지원책 마련) 등의 정책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