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국당, 서울교통공사 '채용 비리' 정조준…국정조사 요구도



국회/정당

    한국당, 서울교통공사 '채용 비리' 정조준…국정조사 요구도

    교통공사 직원의 친인척 채용 관련 ‘고용세습’ 의혹 제기
    “정규직 전환 담당한 기획처장, 정규직 된 자신 아내 명단에서 제외”
    김성태 “고용세습 실태, 국조 또는 청문회 요청할 것”

    한국당 김용태 사무총장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자유한국당은 17일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 직원들의 친인척 채용 등 비리 의혹을 정조준하며 국정조사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당 김용태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 교통공사 정규직 채용 과정에서 기회는 평등하지 못하고, 과정도 공정하지 못했다"며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채용 범죄이기에 국정조사를 통해 철저히 파헤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당은 전날 유민봉 의원의 문제 제기로 시작된 서울교통공사 관련 채용 비리 문제를 당 차원에서 화력을 집중하는 모양새다. 앞서 한국당은 이 사태를 민주노총 등이 개입한 권력형 채용비리'로 보고, 모든 공공기관·공기업 내 직원 친인척 채용 및 정규직 전환 현황의 전수조사를 촉구한 바 있다.

    김 사무총장은 이 자리에서 노조가 '친인척 직원 현황' 조사에 거부하라며 직원들이게 내려보낸 것으로 추정되는 통신문을 스크린 화면에 띄운 후 "민노총이 (조사에) 절대 응하지 말라고 공문을 내려보냈다"며 "전체 직원의 11.2%만 조사했더니 그 중에 108명이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친인척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를 토대로 계산해보면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총 1285명 중 1000명 정도로 87% 이상에 가족 및 친인척인 것을 알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규직 전환 업무를 총괄한 담당자의 가족 관련 비리 의혹도 새로 제기됐다.

    김 사무총장은 "서울교통공사에서 정규직 전환의 모든 과정을 총괄한 기획처장은 김모씨는 현재 인사처장으로 근무하고 있다"며 "김씨의 부인은 서울교통공사 식당 찬모(반찬 만드는 일을 맡아 하는 사람)로 무기계약직이었지만, 정규직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더 놀라운 점은 108명의 친인척 직원 조사 명단에서 인사처장인 김모씨의 부인 존재 여부는 빠져있다"며 "11.2%에 불과한 전수조사 명령을 누가 내렸겠나. 인사처장이 내렸을 것"이라고 고의적인 누락 의혹을 제기했다.

    김 사무총장은 "이런 명령을 내린 여부는 확인하지 못 했지만 정규직 전환을 총괄한 인사처장의 부인이 전수조사 대상에서 없다"며 "기가 막히고 한편으로 가증스러운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총 인원1만 7000명에 달하는 서울교통공사는 노량진 공시촌 등에서 공부하는 취준생들이 원하는 꿈의 직장"이라며 "그런데 내부 직원들이 자신의 친인척을 임시직으로 채용해서 나중에 정규직으로 전환을 유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도 앞서 이날 오전 국감대책회의에서 "문재인 정권의 고용세습 실태에 대해 국민이 실상을 소상히 알 수 있도록 국정조사를 강력하게 요구하고 실시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고용세습은 대기업 정규직 귀족 노조만 일삼는 게 아니라 현 정권의 측근 광역단체장들이 포진한 공기업, 공공기관에서도 비일비재하게 벌어지고 있다"며 "국조를 통해 명백히 밝혀내겠지만 법적 부분에 대해서도 검찰 고발을 통해 실태를 밝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