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ICO.거래소 육성하면 최대 17만 5천개 신규일자리 생겨"



기업/산업

    "ICO.거래소 육성하면 최대 17만 5천개 신규일자리 생겨"

    KAIST 이병태 교수팀 블록체인산업 고용효과 분석보고서 입수
    신성장 산업 블록체인, 5년 안에 최대 6천7백억원 규모로 성장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규제가 완화될 경우 2022년까지 최대 17만 5천개의 신규일자리가 생길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한국블록체인협회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경영대학 이병태 교수팀에게 의뢰해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산업의 고용효과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7일 밝혔다.

    CBS 노컷뉴스가 단독입수한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6월말 기준 블록체인 산업분야의 고용현황은 ICO(암호화폐공개) 및 블록체인 연관기업에 7천9백명, 암호화폐거래소에 2천2백명이 고용돼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로 인해 모두 1만1백개의 일자리가 생긴 것으로 나타났다.

    이병태 교수팀은 향후 시장성장 가능성과 함께 정부정책에 따라 블록체인 산업의 신규 고용효과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도 분석했다.

    9곳의 대표적인 글로벌 시장분석 전문기관이 전망한 블록체인 산업 성장률을 분석한 결과 가장 보수적인 전망은 그랜드 뷰 리서치(Grand View Reearch. 2016)의 37.2%, 가장 낙관적인 전망은 마켓 앤 마켓(Markets and Markets. 2018)의 79.6%였다.

    가장 보수적인 성장률 37.2%일 경우, 현재와 같은 정부규제가 지속되면 신규일자리는 3만 5,800개 증가하지만 정책지원(ICO 허용 및 거래소 육성) 상황에서는 5만 9,600개 증가할 것으로 분석됐다.

    가장 낙관적인 성장률 79.6%에서는 정부규제 시 10만 5,086개, 정책지원 시 17만 5,837개 증가로 나타났다. 두 경우 모두 정부규제가 지원으로 바뀌면 신규일자리 규모는 1.7배 늘어나는 것으로 전망됐다.

    이병태 교수는 "최근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가 발표한 신산업 분야에서의 일자리 목표 9만2천개와 비교하면, 블록체인 산업은 최대 17만5천개의 일자리가 생겨나 거의 2배에 달하는 고용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며 정부정책의 전환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 교수는 특히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분리한다는 것은 산업의 특성상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며, 암호화폐 없는 프라이빗 영역만 육성할 경우 신규 일자리 창출은 극히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지난 2월 취업자 증가폭이 10만명대 이하로 떨어진 이후 8개월 연속 회복하지 못하는 등 국내 고용쇼크는 장기화되고 있다. 정부가 조만간 고용대책을 발표할 예정이지만 단기 일자리 창출에 그칠 것이라는 우려도 높다.

    한국블록체인협회 진대제 회장은 "정부가 '블록체인 진흥, 암호화폐 규제'의 제한적 정책을 지속해 국내 거래소가 폐업하거나 ICO업체들의 해외 이전이 본격화될 경우, 기존 일자리마저 줄어들 것"이라며 우려를 표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