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명 4대 의혹 수사 빨리"…여야, '같은 듯 다른' 수사 촉구



사회 일반

    "이재명 4대 의혹 수사 빨리"…여야, '같은 듯 다른' 수사 촉구

    • 2018-10-19 20:45

    與, 늑장 수사로 문재인 정부 부담…음모론 제기
    野, 국민적 의혹…중간수사 결과 발표 '압박'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19일 오후 6시 20분부터 경기남·북지방경찰청에 대한 국정감사를 열고 이 지사를 둘러싼 4대 의혹과 관련한 경찰의 수사를 비판했다. (사진=신병근 기자) 확대이미지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둘러싸고 제기된 '여배우 스캔들', '혜경궁 김씨', '친형 강제입원', '조폭연루설' 등 4대 의혹을 두고 여야가 한목소리로 신속한 수사를 주문했다.

    하지만 여당은 "늑장 수사로 의혹만 커지고 있다"며 경찰을 질타했고, 야당은 봐주기 수사라며 중간수사 결과 발표를 압박했으나 소수의 의원들만 발언하는 등 당초 예상과는 달리 공방의 수위가 낮았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19일 오후 6시 20분부터 경기남·북지방경찰청에 대한 국정감사를 열고 이 지사를 둘러싼 4대 의혹과 관련한 경찰의 수사를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강창일(제주 제주시갑)의원은 "이 지사 수사와 관련해 분당경찰서가 수사 상황 유출했다. 수사 담당자가 바른미래당 김영환 전 의원과 유착관계이기 때문에 수사 담당에서 손을 뗀 것 아니냐"며 음모론을 제기했다.

    강 의원은 그러면서 "최근 이 지사 자택과 시청 등을 압수수색했는데 (경찰이) 이재명 죽이기에 나선 것 것이냐. 문재인 정부에 부담을 주고 있다"며 신속한 수사를 촉구했다.

    반면 야당 의원들은 경찰이 차일피일 수사 기간만 늘리고 있다고 질타했다.

    자유한국당 이채익(울산 남구갑)의원은 "이 지사 수사는 강 의원도 지적했지만 공정하고 신속하게 해야 한다. 많은 관심 쏠리고 있어서 명명백백하게 수사해야 한다"면서도 "7월에 분당보건소 등을 압수수색해 4개월이 지났는데 중간수사 결과라도 발표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이 의원은 이어 "이 지사가 앞서 진행된 경기도 국감에서 15건을 고소·고발당했다고 답변했다"며 "국민적 관심 사항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유언비어만 많아지는데 왜 빨리 수사를 안 하냐"고 따졌다.

    같은 당 김영우(경기 포천·가평)의원도 "이 지사가 조폭에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지만 확인은 불가능하다"며 "사실관계를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허경렬 경기남부지방경찰청장은 여당의 음모론 제기에 대해 "이 지사와 관련, 법에 따라 공정하게 수사하고 있다"며 "수사 담당자도 문제가 있어 교체한 것이 아니라 정기인사 때 이동한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야당의 중간수사 결과 발표 요구 등 대해서는 "현행법 위반 소지가 있어, 중간 수사 보고 발표 계획 없다"며 "오는 12월 13일이 선거사범 공소시효 만료이기 때문에 그전에 차질 없이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