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여학교 교훈이나 급훈에서는 희생, 알뜰, 인내, 부덕 등을 강조하나요?"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은 '학생의 날'(11월3일)을 앞두고 학교에서 겪는 성차별 언어와 행동을 바꿔보는 '서울시 성평등 생활사전 - 학교편' 결과를 31일 발표했다.
지난 10~18일 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한 설문에 528명의 시민이 참여해 738건의 의견을 냈다. 참여자 남녀 성별 비율은 2대 8이었다.
'학교생활 중 성차별적인 말을 듣거나 행동을 경험한 적이 있나요?'라는 질문에 참가자 86.7%가 "있다"고 답했다. 여성의 경우 87.8%가, 남성의 경우 82.5%가 "있다"고 밝혔다.
학교생활 중 가장 성차별이 심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교사의 말과 행동'이 34.5%로 가장 많았고, '교칙' 27.5%, '학생의 말과 행동' 11.2%, '교과 내용' 11.0%, '진로지도' 10.0% 순으로 나타났다. '교훈'과 '급훈'에 대한 문제 제기도 4.8% 있었다.
재단은 설문 내용을 토대로 국어·여성계 전문가에게 자문해 학교 내 개선해야 할 성차별적 말과 행동 5건을 선정, 시민과 함께 바꿔보자고 제안했다.
시민들은 ▲ '조신한' 여학생, '듬직한' 남학생 등 성별에 따라붙는 수식어 ▲ 고정된 편견에 따라 학교에서 겪는 성차별적 말과 행동, 교과내용 ▲ 일률적인 교복·남녀 번호 ▲ 시대와 맞지 않는 낡은 교훈 등을 시급히 바꿔야 할 성차별 사례로 꼽았다.
또 학교 현장에서는 여성에게 '공부를 못해도 결혼만 잘 하면 된다'거나 남성에게 '지금 공부하면 와이프 외모가 바뀐다'는 등 성적과 배우자의 외모를 연결짓는 말이 여전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밖에 학교에 "엄마를 모시고 오라"는 요구에 대해서는 '엄마 소환은 이제 그만! '보호자'를 소환해 달라'는 의견도 제시됐다. 다양한 가족이 보호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생각이 담겼다.
설문 결과 여성 교사들에 대한 학생들의 성희롱적 발언, 축제 무대에서의 공연, 술자리 강제 참여 등을 지적하는 내용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