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출자기관인 경기도시공사 노동조합(노조)이 전 사장의 비리를 포함, 공사내 각종 적폐 개선을 요구하며 도청에서 관련 집회를 예고하고 나섰다.
공사 노조는 특히 집회에서 이재명 지사에게 면담을 요청, 공사에서 자행 됐거나 진행 중인 비리에 대한 조사 등을 도 차원에서 진행해 줄 것을 요구할 계획이다.
도 출자기관인 공사의 노조가 자신들이 소속된 사측에 항의하는 것이 아닌, 도지사에게 직접 치부(恥部)를 드러내 보이며 조사를 요청하는 것은 이례적인 상황으로, 도청의 대응이 주목되고 있다.
공사 노조는 11월 5일부터 23일까지 점심시간을 이용, 도청 앞에서 '경기도시공사 비리 조사 요구' 집회를 개최한다. 공사 노조는 350여 명 규모이지만 업무 차질 등을 우려, 노조 집행부 등 일부가 대표격으로 집회에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이 현재 공사내 적폐·문제로 지적하고 있는 사항은 ▲노사협의회 합의사항 미이행에 따른 방만경영 ▲본부장 개인 전속 운전기사 부당 무기계약직 전환 의도(시도) ▲본부장, 관리자들의 성추행 사건에 대한 무마 및 안이한 대응 ▲전 사장의 회사 예산 사적 유용과 본인운전기사 부당 정규직화 등이다.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에 위치한 경기도시공사 전경.(사진=동규기자)
◇공사 관리자 비율 전국 최고·경영평가 감점으로 직원들 성과급 손실'노사협의회 합의사항 미이행(방만경영)' 문제와 관련해 노조는 공사의 지난 4년간 관리자 비율이 중앙과 지방을 포함해 전국 최고수준으로, 이에따른 실무자 부족현상이 심화되고 있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경기도시공사의 관리자 비율은 20.4%인데 반해 한국토지주택(LH) 공사는 7.9%, 서울주택도시(SH)공사는 13.1%로 경기도시공사 보다 대폭 낮다는 주장을 펴고있다.
이에따라 경기도시공사의 평균 부(팀)원 명수는 4.5명으로 LH공사(10~11명), SH공사(8~9명)과 비교시 2배 이상 적다는 것이 노조의 설명이다.
노조는 특히 신입공채 입사시 3급(차장) 승진까지 소요되는 평균 소요 시간도 경기도시공사는 20~23년 걸리는 반면, LH공사는 12~14년, SH공사는 8~10년으로 2배 이상 빠른 시간내 승진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사정에 직원들의 근로의욕 상실 등 부작용이 초래한다고 판단한 노조는 관리자 비율, 조직체계 등을 문제삼아 방만경영에 대한 노사협의회·단체협약 합의를 했음에도 사측이 고의로 이행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며 사측을 고발한 상태다.
노조 관계자는 "사측이 합의사항 고의 미이행으로 노조에게 고발을 당하자 대형로펌을 선임한 후 고액 수임료를 지출해 예산까지 낭비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사측의 '본부장 개인 전속 운전기사 부당 무기계약직 전환 시도'에 대해서는 해당 운전기사들의 실제 근무시간은 1~2시간에 불과한 것을 전제하면서 중앙·지방 공기업 중 유일하게 운전기사 무기계약직 전환 시도를 사측이 고집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이같은 상황 때문에 공사 경영평가에서 감점이 불가피해져 내년도 직원들의 성과급이 한명당 150만~400만 원 손실이 추정된다는 것이 노조의 분석이다.
실제 공사 노조는 청소·경비·사옥용역 등을 우선한 정규직화를 요구하고 있은 한편, 사측은 본부장 개인 전속 운전기사 정규직화를 우선시 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정부 부처에서 요구하는 파견·비정규직의 올해내 정규직화를 충족시키기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노조는 "공사가 9월말까지 파견․비정규직에 대한 심의위원회를 구성 했어야 되지만, 사측과 노조의 이견으로 기한내 심의위원회 구성이 불발, 경영평가에서 감점이 진행 중이다. 직원들이 성과급에서 손해를 보게 생겼다"고 밝혔다.
이뿐 아니라 노조는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으로 공사 본부장들의 야간 음주시 전용기사의 초가 근무 문제가 발생하자 사측은 대리운전업체와 MOU를 체결, 대리운전비를 지급하는 등 예산의 이중낭비를 한바 있다고도 지적했다.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에 위치한 경기도시공사 내부.(사진=동규기자)
◇전 사장 예산유용 및 전 본부장 성추행에 대해 사측 방관노조는 '본부장, 관리자들의 성추행 사건에 대한 무마 및 안이한 대응"도 문제삼고 있다.
지난해 12월 A본부장의 파견직 비서 성추행 사건이 발생 했음에도 사측이 안이한 대응을 했다는 것이 노조의 주장이다.
노조 관계자는 "성추행을 인지하고도 빠른 조치를 하지 않는 등 가해 본부장의 보직을 유임하고 피해자 보호를 불충실하게 했다. 당시 A본부장은 사무실에서 해당 비서를 추행하고, 출장을 명분으로 호텔, 콘도 예약까지 지시 했으나 파면 등 조치를 하지 않았다. 비서는 회사를 그만 뒀고 노조가 문제를 삼자 본부장 퇴직금 등을 배려해 파면 대신 사표를 임의수리 하는 것으로 마무리 됐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또 전 사장 B씨의 회사 예산 사적 유용 및 본인 운전기사 부당 정규직화 등에 대해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비밀이 보장되는 브라인드 게시판에 전 사장 B씨의 비판글이 올라오자 당시 사장이었던 B씨는 2016년 검찰에 해당 글에 대해 명예훼손으로 고발했고, 이 과정에서 개인 사건임에도 공사 예산으로 변호사 비용을 충당했다는 것이 노조의 입장이다.
노조는 또 B씨는 입사 전부터 수 년간 자신을 수행해 오던 운전사를 계약 임용 후 1년만에 정규직화 하는 등 부당행위를 저질렀다고 폭로했다.
노조 관계자는 "전 사장의 예산 유용에 대해 사측은 미고발․미환수 등 방관하고 있다. B씨는 공사 변호사와 직원들의 반대에도 공사 예산으로 변호사를 선임했다. 형사소송에서 착수금, 성공보수금이 폐지 됐는 것을 모를리 없음에도 공사의 법규관련 담당 부서장이 이를 주도했다"고 밝혔다.
이와관련, 김민성 경기도시공사 노조위원장은 CBS노컷뉴스의 취재에 "관리자 비율 획기적 인하, 실무인력 확충, 공정한 승진 및 업무 기회보장, 원칙에 따른 정규직화, 회사 예산 사적 유용에 대한 고발 및 환수조치, 성추행 사건에 대한 엄벌, 비리 만연 가능한 인사 시스템 전면 개혁 등이 우리가 이재명 지사에게 요구하는 사항" 이라고 밝혔다.
그는 특히 "억강부약의 도지사 도정철학과 반대되는 억약부강의 상황이 공사에서 자행되고 있다. 지사의 도정철학과 부합하고 도민위주의 회사로 시스템이 재편되기를 바란다. 이 지사에게 이같은 실태를 알려 처벌·처분해 달라는 것이 집회의 목적" 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공사가 도민이 아닌 억대 연봉의 관리자들 위주로 운영되고 있다. 내부적으로 비리 등을 해결하기는 불가능한 상황 이기에 이 지사의 지시로 도청에서 조사해 줄 것을 요청한다. 지사의 '억강부약' 철학을 구현할 수 있는 인물이 신임 사장으로 오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경기도시공사의 사장과 감사 자리는 이재명 지사 취임 후 현재 공석인 상황이다.
사측인 이홍균 경기도시공사 사장 직무대행은 "노조와 대화를 해왔는데 3급 근속승진 문제 등 쉽게 풀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노조의 고발로 노동청에서 관련 조사 중이다. 도와 협의하겠지만 공사 자체적으로 노조에게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경기도에서 감사가 이뤄지면 성실히 받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 감사관실은 경기도시공사 노조가 폭로한 비리 외에도 최근 국감에서 지적된공사 간부의 또 다른 성추행 의혹에 대한 특별 조사를 벌이고 있다. 또 행사 관련 비용 부당처리 등 공사 비리 전반에 관한 감사를 병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