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합수단, '군계엄령 문건 의혹' 김관진·한민구 등 윗선 수사 중단



법조

    합수단, '군계엄령 문건 의혹' 김관진·한민구 등 윗선 수사 중단

    의혹 핵심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 출국 이후 소환 불응
    합수단 "조 전 사령관 소재 파악 때까지 윗선 수사 잠정 중단"

    김관진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왼쪽)과 한민구 전 국방부 장관 (사진=자료사진)

     

    국군기무사령부의 계엄령 문건 작성에 관여한 의혹을 받는 김관진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한민구 전 국방부 장관 등에 대한 검찰 수사가 잠정 중단됐다.

    계엄령 문건 관련 의혹 군·검 합동수사단(이하 '합수단')은 7일 "의혹 핵심 인물인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에 대해 기소중지 처분을 내렸다"며 이같이 밝혔다.

    기소중지 처분은 피의자의 소재 불명 등의 이유로 수사를 종결할 수 없을 때,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기소를 중지하는 처분이다. 조 전 사령관은 지난해 12월 미국으로 출국한 이래 소재가 불명한 상태다.

    이에 따라 조 전 사령관을 수사한 뒤 그 윗선의 공모·혐의 유무를 판단하려던 합수단 수사에 차질이 빚어졌다.

    결국 합수단은 윗선인 김관진 전 실장과 한민구 전 장관을 비롯해, 박근혜 전 대통령, 황교안 전 대통령 권한대행, 장준규 전 육군참모총장 등에 대해 조 전 사령관의 소재가 발견될 때까지 참고인중지 처분을 내렸다.

    합수단은 다만 계엄 검토 사실을 숨기기 위해 위장 TF를 만들어 허위 연구계획서를 작성한 혐의 등으로 전 기무사령부 3처장 등 장교 3명을 이날 불구속기소했다.

    조 전 사령관은 지난해 2월 박 전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를 앞두고 '계엄령 문건 작성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문건을 작성하도록 지시하고, 이를 당시 한민구 장관에게 보고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합수단은 지난 9월 조 전 사령관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받고, 신병확보를 위해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에 수배 요청과 여권 무효화 조치에 착수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