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한통운)
잇따른 인명피해 사고가 발생한 CJ대한통운의 대전허브터미널 폐쇄가 2주를 맞으면서 택배 처리물량이 급감해 가을철 쏟아지는 농축수산물 택배물량을 제때 감당하지 못하고 이 때문에 택배기사들의 수입이 반토막나자 대한통운에 대한 원성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12일 대한통운 택배노동자들에 따르면, 사고가 잇따른 대한통운의 대전허브터미널에 대해 고용노동부가 작업중지명령을 내리고 시설물 조사에 나서면서 대전터미널의 택배물량 처리능력이 크게 떨어졌다.
대한통운은 아쉬운대로 주변의 허브터미널을 가동해 쏟아져 들어오는 물량 처리에 나서지만 각 터미널마다 일정한 고정물량이 있어 대전으로 몰리던 택배물품을 수용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대한통운 소속 택배대리점 관계자는 "대한통운 택배물량의 80~90%는 대리점이나 택배기사를 통해 유입되고 있는데 이번 사태로 인해 허브터미널 폐쇄가 장기화하고 있어 거래처 이탈이 크게 늘고 있고 거래처들이 물건을 제때 발송하지 못하니 손해배상청구 얘기까지 나오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가을철 농산물과 수산물 등 생물이 많고 처리능력이 떨어져 농산물이 상할 우려가 제기되자 회사측이 절인배추나 과메기 같은 식품의 경우 아예 접수를 못하게 막고 있어 화주나 고객들이 난처한 입장이라는 것이 택배대리점과 기사들의 하소연이다.
특히, 화주들이 입는 피해는 고스란히 택배대리점과 기사의 수입감소로 이어져 이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는 상황, 대한통운으로 들어오던 물량이 감소하거나 다른 허브티미널로 분산돼 택배물품 숫자가 줄어든 만큼 개당 수수료도 줄어들게 되는 것이다.
참다못한 대한통운 택배대리점연합회는 12일 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집회를 갖고 회사측에 택배터미널의 빠른 정상운영을 촉구하는 입장문을 전달하고 전향적 조치를 촉구했다.
대한통운 택배대리점연합회 관계자는 "대전터미널은 대한통운 전체 1일처리량의 30%를 차지하는데, 이 물량을 타 허브로 돌려도 수요가 다 해소되지 않고 있고 타사도 물류포화상태여서 대전터미널 재가동 외에는 사태 해결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택배기사들은 현재 발생하고 있는 손해에 대해 세부 데이터가 확보되는대로 사측의 적극적인 손해배상을 요청하고, 사측이 배상을 거부할 경우 손해배상소송에도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대해 대한통운은 "유가족과 관계된 모든 분들께 거듭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한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고용노동부의 점검 결과에 따라 추가 보완책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