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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52시간 기업도 근무시간 외 '메신저 업무지시' 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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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52시간 기업도 근무시간 외 '메신저 업무지시' 여전

     

    주52시간근무제 시행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의 근무시간 외 메신저를 통한 업무지시 관행은 여전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주52시간근무제를 도입한 기업도 마찬가지였다.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은 직장인 456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메신저 업무처리 현황’을 설문한 결과, 10명 중 7명(68.2%)꼴로 근무시간 외에 메신저 업무지시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13일 밝혔다.

    근무시간 외 메신저로 업무연락을 받은 횟수는 주당 평균 8.7회로, 근무일수 5일 기준 하루 1.7회에 달했다.

    연락을 받은 때는 ‘퇴근 후’라는 응답이 83.3%(복수응답)로 1위였다. 이어 ‘주말 및 공휴일’(55%) ‘연차 등 휴가기간’(52.4%) ‘출근시간 전’(42.8%) ‘점심시간’(38.3%)의 답변이 이어졌다.

    근무시간 외 메신저 업무연락을 한 상대는 ‘직속상사’(66.9%, 복수응답)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다음으로 ‘소속 부서장’(35.7%), ‘임원 및 CEO’(31.8%), ‘거래처 및 협력사’(30.2%), ‘소속 부서 동료나 후배’(24.8%), ‘타부서 직원’(23.2%)이었다.

    이들이 연락을 한 이유는 '긴급한 상황 발생(복수응답)'이 50.5%로 가장 많았으나, '파일 위치 등 단순 질문(42.1%)'이 근소한 차이로 바로 뒤를 이었고 '내 업무를 맡을 사람이 없어서(40.2%)' '공유해야 할 변동사항이 있어서(36%)' 등이었다.

    주52시간근무제를 도입한 기업에 재직 중인 응답자(153명)의 77.2%가 제도 시행 후에도 근무시간 외 메신저 업무지시를 받았다고 답해 메신저를 통한 일처리 관행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제도 시행 전후를 비교했을 때, 연락을 받은 빈도 면에서도 차이가 없다는 답변이 74.8%로 대다수를 차지했다. 다만, 줄었다는 응답(21%)이 늘었다는 응답(4.2%)보다는 16.8%포인트 높았다.

    주52시간근무제를 적용하는 기업에 다니는 응답자의 90.2%는 사측이 메신저를 통한 업무 대응을 근무시간에 포함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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