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플라스틱 프리 스타벅스… 종이빨대·컵뚜껑 전면 도입



생활경제

    플라스틱 프리 스타벅스… 종이빨대·컵뚜껑 전면 도입

    종이빨대 친환경 이중 코팅 처리로 내구성 강화
    종이빨대 컬러는 흰색…빨대없는 리드(컵 뚜껑)도 도입

    (사진=스타벅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매장에서 플라스틱을 퇴출시키겠다는 계획이 착착 진행되고 있다.

    26일 스타벅스는 전국 100개 매장에서 시범운영하던 플라스틱 대신 종이빨대 제공을 전국 매장에 확대 도입한다고 밝혔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전국 매장의 종이빨대 도입은 11월 26일을 기점으로 시행되지만, 각 매장별로 보유하고 있는 플라스틱 빨대 재고 소진 시점부터 종이빨대가 본격 적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스타벅스는 이번 조치로 연간 1억8천만개의 플라스틱 빨대(무게=126톤, 길이=37800km)가 종이빨대로 대체될 것으로 추산했다.

    스타벅스는 지난 9월부터 종이빨대 시범운영을 실시하면서 플라스틱으로 교체하면서 발생할 문제점들을 파악, 해결책을 모색해왔다.

    종이빨대가 오랜시간 음료에 담가져 있을 때 휘어지거나 구겨지는 걸 방지하기 위해 종이의 건조 방식을 변경하고 종이의 양면을 친환경 소재인 콩기름으로 코팅처리했다.

    종이빨대의 색상은 흰색으로 결정했다. 고객 설문조사에서 "녹색빨대는 이염에 대한 우려가 있고 흰색 종이빨대가 더 위생적으로 보인다"는 결과가 나왔고 이를 수용했다고 스타벅스는 밝혔다. 설문조사에서 흰색 종이빨대 선호응답이 57%로 나왔다.

    스타벅스는 또 하나의 친환경 조치로 빨대 없는 리드 즉 컵 뚜컹도 도입하기로 했다. 도입시점은 종이빨대 전국확대 시점과 동일하다. 컵 뚜껑은 아이스 아메리카노나 아이스 라떼 등 얼음이 들어가는 음료에 적용된다.

    이와함께 음료를 젓기 위해 사용하는 플라스틱 스틱은 모두 우스스틱으로 교체하기로 했다. 9잔 이상 단체 구매고객에게 제공되는 일회용 포장비닐은 퇴출시키고 음료제공용 다회용 백을 도입하기로 했다.

    스타벅스는 두 가지 조치를 취하면서 빨대와 스틱 등 일회용품은 모두 회수조치했다. 다만 필요한 고객의 요청이 있을 경우에만 제공하기로 했다. 스타벅스의 친환경 실천은 지난 7월부터 시작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