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여당에서 조국 책임론 분출…조응천 "사의 밝혀라"



국회/정당

    여당에서 조국 책임론 분출…조응천 "사의 밝혀라"

    민주당 조응천 의원 페이스북 글에서 밝혀
    조 의원은 박근혜 정부 공직기강비서관 출신
    우병우,김기춘 등과 대립하다 옷벗어
    조 의원 "민정수석이 책임질 수 밖에 없는 상황"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이 최근 불거진 특감반 비위 문제와 관련해 조국 민정수석의 책임론을 제기하며 사퇴를 촉구했다.

    조응천 의원은 박근혜정부 당시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으로 재직하면서 최순실씨 전 남편 정윤회씨의 권력 사유화를 경고하면서 우병우 민정수석과 김기춘 비서실장 등과 대립하다 해임된 바 있다.

    이런 경력을 가진 조 의원이 조국 수석의 책임론을 꺼내들면 사퇴를 촉구하고 나섬에 따라 청와대 특감반 비위 파문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조 의원은 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민정수석에게 현명한="" 처신이="" 요구되는="" 때입니다="">는 제목의 글에서 민정 수석이 책임질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며 대통령에게 먼저 사의를 표명하라고 압박했다.

    조 의원은 "요 며칠 민정수석실 산하 여러 비서실에 대한 연이은 보도를 접할 때마다 당혹스러움을 피할 수 없었다. 민정수석실 전체에 대한 신뢰와 권위의 상실이 우려되는 상황이다"고 현상황을 진단했다.

    이어 "공직의 시작과 끝은 책임이라고 생각한다"며 "특히 대통령을 직접 모시는 참모는 다른 공직자들보다 더 빠르고 더 무겁게 결과에 대한 정무적 책임을 져야한다"고 말했다. 책임지겠다는 의사 표시를 신속히 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여지는 대목이다.

    특히 "이제 민정수석이 책임질 수 밖에 다른 도리가 없는 상황이 되었다고 여겨진다"며 "먼저 사의를 표함으로써 대통령의 정치적 부담 덜어드리는 게 비서된 자로서 올바른 처신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그러면서 "대부분의 경우도 그러하지만 특히 이번 일은 '늑장' 대응보다는 '과잉' 대응이 훨씬 적절한 경우이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