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프랑스정부, '노란 조끼' 확산에 실패 자인…유류세 인상 유예



유럽/러시아

    프랑스정부, '노란 조끼' 확산에 실패 자인…유류세 인상 유예

    • 2018-12-04 21:43

    총리 생방송 담화…유류세 인상 6개월 유예 발표
    필리프 총리 "프랑스의 통합을 저해하는 세금은 소용없어"

     

    프랑스 정부가 전국적인 '노란 조끼' 시위를 불러일으킨 유류세 인상 조치를 당분간 중단하기로 했다.

    에두아르 필리프 프랑스 총리는 4일(현지시간) 대국민 담화를 통해 "유류세 인상을 6개월간 중단한다"고 밝혔다.

    프랑스 정부는 당초 내년 1월에 계획한 유류세 인상을 반년간 유예하는 한편,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 강화 조치도 6개월간 미루기로 했다.

    필리프 총리는 이날 생방송 연설에서 "이번에 표출된 분노를 보거나 듣지 않으려면 맹인이 되거나 귀머거리가 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면서 "프랑스의 통합을 위험에 빠뜨리는 세금은 소용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노란 조끼 시민들이 세금 인하와 일자리를 원하는데 정부 역시 마찬가지다. 내가, 그리고 집권당이 국민을 제대로 설득하지 못했다면 앞으로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프랑스의 이른바 '노란 조끼' 운동으로 표출된 세금 인하 요구에 정부가 고개를 숙였다는 점을 분명히 표현한 것이다.

    그러나 필리프 총리는 앞으로의 시위는 사전에 신고 절차를 거쳐야 한다면서 집회가 "차분하게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과격 폭력 시위는 용인하지 않겠다는 뜻이다.

    프랑스에서는 한 달가량 전부터 전국에서 유류세 인하와 서민 복지 확대 등을 요구하는 '노란 조끼' 집회가 전국에서 이어져 왔다.

    지난 1일에는 파리 샹젤리제 거리와 개선문에서 시위가 격화해 방화와 약탈, 문화재 훼손 등이 일어나는 등 폭력 사태로 비화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