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靑 "김정은 답방, 北 연락 기다리는 중…재촉하지는 않을 것"



대통령실

    靑 "김정은 답방, 北 연락 기다리는 중…재촉하지는 않을 것"

    김의겸 "구체적인 일정과 절차는 계속 논의해 나갈 것"
    고위 관계자 "충분한 메시지는 北에 전달됐지만…담담하게 결정 기다려"
    "답방 여부 전혀 예측 안 돼…구체적인 준비 못하고 있다"
    내년초 답방 가능성도 재차 언급

    청와대 자료사진. (사진=황진환 기자)

     

    청와대는 9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 여부와 관련해 아직까지 북측으로부터 연락이 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이날 오후 "김 위원장 답방과 관련해 현재로선 확정된 사실이 없으며, 서울 방문은 여러가지 상황이 고려돼야 하는 만큼, 우리로선 서두르거나 재촉할 의사를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남북 평양공동선언에 대한 두 정상의 이행 의지는 분명하며, 구체적인 일정과 절차는 계속 논의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도 오전에 기자들과 만나 "지금까지 북측으로부터 연락이 온 건 없다"며 "(김 위원장 답방과 관련) 북측에 충분한 메시지는 가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답방) 시점이 언제가 되겠다는 것을 예측하거나 못 박을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며 "북측도 답방을 한다면 고려해야 할 점이 많기 때문에 우리들은 담담하게 북측의 판단과 결정을 기다리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연내 뿐 아니라 내년초 답방 가능성도 열려있음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기내 간담회에서 연말·내년초 (답방) 가능성을 둘 다 열어놨는데 우리는 준비를 해놔야 한다"며 "언제가 될지 모르기에 준비를 하는 차원이지, 시점이 정해져서 거기에 맞춰 준비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이 때문에 내년 초로 답방이 미뤄질 수도 있다는 관측도 조심스럽게 고개를 들고 있다.

    이 관계자는 또 일부 언론에서 김 위원장의 답방 날짜가 보도되는 데 대해선 "전혀 아는 바가 없다"고 부인하면서 "북측에서 (서울에) 오겠다는 게 협의가 돼야 구체적인 날짜를 얘기하지 않겠느냐. (답방 여부에 대한) 의사결정 자체가 안 정해졌는데, 날짜가 무슨 의미가 있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 방남 하루 전에 '깜짝 발표'가 이뤄질 수 있느냐는 취지의 질문엔 "그렇게 할 수가 있겠느냐"며 "우리 체계 속에서 숨기다가 갑자기 오고 이럴 수가 있겠느냐"고 말했다. 또 "구체적인 동선이야 얘기는 못하겠지만 온다, 안 온다 자체를 어떻게 얘기 안 할 수 있겠느냐"고도 했다.

    결국 '답방 답신'이 오지 않는 상황에서 손을 놓고 있을 순 없으니, 할 수 있는 준비는 하고 있다는 설명의 반복으로, 북측의 묵묵부답에 대한 청와대 내부의 답답한 기류도 읽힌다.

    이 고위 관계자는 "전혀 예측이 안 되기에 구체적인 준비를 못 하고 있다"며 "사실 프레스센터 준비도 못 하고 있어 만약 김 위원장이 갑자기 온다고 결정되면, 프레스센터 없이 정상회담을 치러야 하는 상황이 될 수도 있다"며 "호텔(예약)도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김 위원장 답방 여부와 관련 관심이 청와대로 집중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저희도 부담스럽다. 조금 차분하게 상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