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화재 발굴지역에 하수구 공사한 종로구청



사회 일반

    문화재 발굴지역에 하수구 공사한 종로구청

    부서 간 협의 안돼 문화재 발굴 조사 기간에 공사
    경계측량 잘못해 옆집에 임시하수관 묻어

    지난 2017년 5월 문화재 발굴지역에 설치된 임시 하수관. 현재는 주민의 민원 끝에 이설된 상태다. (사진=박희원 기자)

     

    '문화재의 보고'로 꼽히는 서울 종로구에서 문화재 발굴조사 구역에 구청이 하수관 공사를 진행해 물의를 빚고 있다.

    구청 부서 간 협의가 안된 게 문제였다.

    문화재청에 따르면, 서울 종로구에서 지난 5년 동안 진행된 문화재 발굴 조사는 256건에 이른다. 올해만 84건이다.

    서울시 전체 발굴 조사건수의 3분의 1이 몰려있어 문화재 관리 중요성이 어느 곳보다 클 수밖에 없는 게 종로구다.

    13일 문화재청과 종로구청 등에 따르면, 문화재청 측은 지난해 5월 종로구 명륜동의 한 빌라 공사 부지에서 조선시대 건축양식 흔적이 발견되자 정밀 발굴에 들어갔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모래로 내부를 채우고 초석을 올려 건물을 지었던 조선시대 기초를 다졌던 방식의 흔적이 여기서 나왔던 것"이라고 말했다.

    기와나 도자기 파편, 집터 자리 등 매장 문화재가 발견된 발굴 조사 대상 지역은 조사를 끝낸 뒤에 공사를 진행하는 게 원칙이다.

    하지만 당시 종로구청은 발굴기간인 사실을 알지 못하고 하수구 공사를 진행했다.

    공사를 하는 부서와 문화재 관리를 맡은 부서 간 협의가 되지 않아 문화재 발굴 조사가 끝나지 않았는데도 하수관 공사가 진행된 것이다.

    종로구청 관계자는 "(담당 공무원이) 당시 문화재 발굴 조사 관련 내용을 전달받은 게 없는 상태였다"고 했다.

    "하수관 공사만 하는 부서라 발굴 조사 대상 지역이었던 걸 몰라서 인허가를 밟는 등 관련 부서와 협의하지 못했다"는 게 구청 측 설명이다.

    관로가 잘못돼 임시관로를 묻어야 하는데, 누수 우려 등 상황이 급해서 정밀조사가 완료되기 전에 공사해 버렸다는 것이다.

    담당 공무원은 또 경계측량점을 보지 않고 해당 부지가 아닌 옆 부지에 임시하수관을 설치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임시하수관을 잘못 설치해 내려온 권익위 통보

     

    임시 하수관은 주민의 민원 끝에 지난해 10월 다시 이설됐다.

    이에 국민권익위원회는 올해 4월 '자신에게 부여된 업무에 대한 법령 및 처리절차 등을 제대로 숙지하지 않고 직무를 수행하고 민원인의 민원을 정직하게 처리하지 않았다'며 담당 공무원이 행동강령을 위반했다고 통보했다.

    문화재청은 유적이 훼손됐는지 여부를 검토한 뒤 위법 사항이 확인될 경우 서울시에 감사 요청을 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