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구기업 남북경협 관심 높아… 북한 리스크로 신중한 입장



대구

    대구기업 남북경협 관심 높아… 북한 리스크로 신중한 입장

    대구상의 조사자료

     

    남북관계가 올해 들어 급속도로 진전되고 경협추진도 구체화됨에 따라 대구지역 기업들도 남북경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개성공단 중단사태 등 북한 리스크와 대북제재 미해소는 걸림돌로 작용해 조심스런 반응이다.

    대구상공회의소가 올해 들어 철도와 도로 등 남북경협 추진이 구체화됨에 따라 지역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139개 응답기업 중 절반 이상인 56%가 남북경협과 북한시장에 대해 '관심이 있다'고 했으며,'관심이 없다'는 응답은 16.5%에 불과했다.

    관심이 있거나 유망하다고 생각하는 분야에 대해서는 '철도와 도로' 40%' '개성공단' 26%,'금강산개발․관광' 12.8% 등의 순으로 나타나 주로 정부발표와 언론에서 많이 언급되고 있는 분야에 상대적으로 더 많은 관심을 보였다.

    앞으로 경협 추진전망에 대해서는 '순조롭게 진행될 것 같다'는 답변과 '난항을 겪을 것이다'라는 의견이 각각 49.6%로 동일하게 나타나 의견이 엇갈렸다.

    실제 북한시장으로의 진출이나 투자의향을 묻는 항목에서는 '없다'가 30.9%로 '있다' 20% 보다 높았고,'잘 모르겠다' 49%로 절반정도로 나타나 아직은 조심스런 반응을 보이고 있다.

    향후 북한시장에 진출할 경우에는 값싼 노동력,신규 생산과 물류기지 구축,시장선점효과 등을 우선순위로 꼽았으며, '진출하지 않겠다'는 이유로는 북한시장의 큰 리스크와 대북제재 미해소, 정부정책 불신 등을 지적했다.

    대구상의 관계자는" 정부에서 남북경협에 대한 강한 정책의지를 보여주고 있는 점과 대내외 경영여건 악화가 장기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북한시장은 새로운 성장 돌파구로써 대안이 될 수 있다"며," "산업인프라 건설, 개성공단 진출, 자동차 산업 등 지역과 연관된 산업별로 경협 추진경과를 관심 깊게 모니터링 하는 한편, 북한시장에 대한 조사, 투자계획 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새로운 기회로 활용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