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통일부 "착공식 제재 면제, 美·유엔과 긴밀히 협의 중"



정치 일반

    통일부 "착공식 제재 면제, 美·유엔과 긴밀히 협의 중"

    • 2018-12-14 11:48

    "연락사무소 등 여러 방식으로 착공식 실무협의 예정"

    (사진 = 연합뉴스)

     

    통일부는 14일 남북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의 대북제재 면제와 관련해 미국 및 유엔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착공식 관련해 미국 측과 협의가 다 끝난 것이냐 아니면 제재 면제와 관련해 논의를 해봐야 하는 것이냐'고 묻자 이같이 답했다.

    착공식 자체는 대북제재 대상이 아니지만, 행사를 위해 올라가는 물자들은 제재 대상이 될 수 있는 만큼 미국 및 유엔과 협의를 통해 이 문제를 피해갈 방법을 찾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이 부대변인은 북측과의 착공식 세부 협의 방법과 관련한 질문에는 "문서협의 방식도 있고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24시간 상주하는 시스템으로 개설돼 있기 때문에 남북 간 여러 가지 방식으로 긴밀히 실무적인 협의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착공식 참석 범위에 대해서는 "참석하는 인원의 대상에 대해서는 지금 내부적으로 검토 중이고 결정되는 대로 공유할 부분이 있으면 알려드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부대변인은 또 "동해선 도로 공동조사는 북측과 문서교환 방식으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진행 중인 동해선 철도 조사가 끝나면 남북 철도ㆍ도로 중 조사를 하지 못한 구간은 동해선 도로만 남지만, 정부는 공동조사가 완전히 끝나지 않아도 착공식을 연다는 방침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