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길고양이 중성화사업' 놓고 수의사들 으르렁...왜?



사건/사고

    '길고양이 중성화사업' 놓고 수의사들 으르렁...왜?

    포획된 길고양이. (자료사진)

     

    부산시의 길고양이 중성화 사업 항생제 사용 지침과 관련한 논란이 지역 수의사협회 내홍으로 번지고 있다.

    부산시 길고양이 중성화 사업에 특정 항생제를 쓰기로 한 지침을 두고 갈등이 불거진 것은 지난 12일 열린 공청회 자리였다.

    당시 부산시수의사협회는 부산시가 특정 항생제를 사실상 의무적으로 쓰도록 규정해 수의사들의 진료권과 처방권을 침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협회는 시가 심지어 수의사협회 전 회장 A씨를 공청회에 불러 특정 항생제를 사용해야 한다는 식의 여론몰이를 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문제가 된 항생제는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가뜩이나 중성화사업을 기피하는 일선 수의사들이 이에 참여하지 않게 된다고 수의사협회는 강조했다.

    결국, 항생제 사용을 거부한 수의사협회를 사업체 참여하지 못하게 하고 A씨 등 특정 개인이 중성화 사업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있다는 게 수의사협회의 주장이다.

    부산시수의사협회 관계자는 "수술 과정에서 어떤 약을 사용할지는 수의사가 합리적으로 판단해야 할 영역인데, 특정 항생제를 쓰지 않으면 사업체 참여하지 말라는 부산시의 입장은 받아들일 수가 없다"라며 "이는 공익사업에서 수의사협회를 배제하고 특정 개인이 참여하는 길을 만들기 위한 꼼수"라고 말했다.

    반면 수의사협회 전 회장 A씨는 공익사업을 이권화하는 것은 현재 협회 집행부라고 반박했다.

    A씨는 불과 몇 달 전 협회 소속 일부 동물병원이 값싼 돼지항생제를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에 썼다가 공분을 일으켰지만, 협회는 사과 한마디 없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협회가 오히려 문제를 덮으려고 적반하장격으로 각종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현재 수의사협회가 개인 사업자를 배제하고 부산시 사업을 독점해, 특정 동물병원에만 수술을 배당하는 방법으로 이권을 챙기려 한다고 비판했다.

    부산시수의사협회 전 회장 A씨는 "협회 소속 일부 병원이 양질의 항생제 대신 값싼 돼지항생제를 사용했다가 문제를 일으켰는데, 협회는 사과는커녕 이를 덮으려고 관련 부산시 지침을 삭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며 "지정 병원에서만 중성화 수술을 진행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등 오히려 협회가 이권을 챙기려 한다"고 말했다.

    결국, 양측 모두 공익사업이 사익을 위해 쓰인다는 주장을 펼치는 상황이라, 이 같은 갈등이 부산시의 길고양이 중성화 사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애초 해당 항생제를 사용하자고 제안한 수의사협회가 이제 와서 문제를 제기하니 황당하다"라며 "예산이 많지 않은 상황에서도 길고양이와 공생하는 길을 찾으려고 노력한 것뿐인데, 여러 억측이 난무해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