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미군 유해 발굴 협상 제자리…美 "내년 봄 합동발굴 가능"



국제일반

    미군 유해 발굴 협상 제자리…美 "내년 봄 합동발굴 가능"

     

    북미간 비핵화 협상이 답보 상태에 놓인 상황에서, 북한에 있는 미군 유해 발굴 협상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고 AP통신이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그러나 미국은 내년 봄 합동 발굴 가능성을 열어놓고 조만간 공식 협상에 나설 계획이다.

    북한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6·12 북미정상회담에서 전쟁 실종자 유해 즉각 송환 및 전쟁실종자들의 유해 수습을 약속한 뒤, 지난 8월 미군 유해 운구함 55개를 미국으로 보냈다.

    하지만 이후 유해 발굴·송환을 위한 협상은 중단됐다. AP에 따르면, 북한은 올여름 미군 유해 발굴과 관련된 첫 서면 제안서를 미국 측에 보냈으나, 미국 측은 불합리한 요구사항이 담겼다며 이를 거절했다.

    미 국방부 전쟁포로·실종자 확인국(DPAA)의 척 프리처드 공보국장은 북한과 공식적인 협상은 아직 시작하지 않았다며, "현재로서는 내년 봄에 (북미) 합동 발굴 임무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이 여전히 가능한 일"이라며 낙관적인 입장을 보였다.

    프리처드 국장은 이와 관련해 북미 양국이 서한을 교환했다고 밝혔으나, 더 상세한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이어 "가까운 미래에 북한군 장교들과 DPAA의 직원들이 만나 협상을 위한 장소와 날짜를 결정할 수 있을 것으로 켈리 맥키그 DPAA 국장이 믿고 있다"고 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