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남제약 상장 폐지에 "삼바는?" 문제제기 잇따라



금융/증시

    경남제약 상장 폐지에 "삼바는?" 문제제기 잇따라

    경남제약 홈페이지.

     

    경남제약의 상장폐지가 결정되자 상장폐지를 면한 삼성바이오로직스와의 형평성 문제를 제기하는 여론이 잇따르고 있다.

    한국거래소 기업심사위원회는 지난 14일 경남제약에 대한 상장폐지를 결정했다. 매출채권 허위계상 등 분식회계 혐의였다.

    기심위는 기업의 계속성과 경영의 투명성, 재무 안정성 등을 놓고 심사한 결과 경영 투명성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 상장폐지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분식회계 혐의로 검찰에 고발됐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10일 상장 유지 결론이 난 삼성바이오의 사례와 비교하며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경남제약에 대한 상장폐지 소식이 알려진 직후부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문제점을 지적하는 주장이 잇따르고 있다.

    자신을 경남제약 소액주주라고 밝힌 한 청원인은 삼성바이오를 거론한 뒤 "힘있는 기업은 정지 3주만에 해소사유가 충분하지 않은데도 풀어주고 소액주주들이 살리려 한 경남기업은 상폐시켜도 되는 것이냐"며 "이것이 형평성이고 정의로운 사회냐"고 물었다.

    다른 청원인은 "거래소의 결정이 공정함이라는 현 정부의 운영철학에 정면으로 위배된다"며 "힘 있는 삼성은 살리고 힘 없는 경남제약은 거래소의 희생양이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청원인은 "분식회계로 벌금 4000만원 받은 회사는 상장폐지하고 분식회계해서 벌금 80억원이 나온 삼성바이오는 살려주는 희한한 국가"라고 형평성을 문제 삼았다.

    "서민인 소액투자자의 입장을 고려해 (상장폐지가 아닌) 내부적으로 개선시키면 안되는 것이냐"며 '반드시 상장폐지해 돈 있는 대기업은 살리고, 힘 없는 중소기업에는 상실감을 줘야 하는냐"는 지적도 있었다.

    이처럼 소액주주 등 투자자들의 문제제기가 잇따르는 가운데 경남제약은 상폐 결정 뒤 공식적인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다. 경남제약 홈페이지는 일일전송량 초과로 인해 차단됐다.

    한국거래소는 기업심사위원회가 지난 5월 경남제약에 6개월의 개선기간을 부여했으나 이행이 불충분해 상장폐지 결정을 한 것으로 보인다며 삼성바이오와는 경우가 다르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