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美 올해의 최고 뉴스, 金-트럼프 정상회담



미국/중남미

    美 올해의 최고 뉴스, 金-트럼프 정상회담

    더 힐-해리스X 여론조사에서 22%로 1위
    18~34세 31%, 젊은층서 특히 관심 높아
    "궁지 몰린 트럼프, 北 문제 꽃놀이패"

    더 힐 홈피 캡처

     

    미 의회 전문지인 '더 힐(The Hills)'과 여론조사 기관인 해리스X가 공동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지난 6월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이 가졌던 정상회담이 올해 가장 중요한 뉴스로 뽑혔다.

    더 힐은 지난 26일 ‘Trump summit with North Korean leader Kim was top news event of 2018, poll finds(여론 조사에 따르면 트럼프-김정은 회담이 2018년도 최고 뉴스)'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해리스X와 공동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의 정상회담이 22%로 러시아의 선거개입에 대한 로버트 뮬러 특별 검사의 조사 18%, 미서류 이민자 가족 미국-멕시코 국경 격리 17%를 앞선 것으로 미국 국민들이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관심이 지대했음을, 또한 현재도 이에 대한 관심이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상회담 후에도 미 중간선거를 비롯해서 미 정치 사회 부분이 격동적이었던 것을 생각할 때 의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더 힐'은 공화당의 여론조사 담당자인 짐 호버트의 말을 인용해 정상회담 이후 몇 달 동안 얼마나 많은 다른 주요 사건들이 일어났나를 고려할 때 트럼프-김정은 회담이 다수의 미국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으로 판단된 사실 약간 의외였다고 전했다.

    이 여론조사에서 눈길을 끄는 것은 북미 정상회담이 특히 미 젊은층들에게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는 점이다.

    여론조사에 따르면 18~34세 사이의 31% 응답자들이 북-미 정상회담을 가장 중요한 사안으로 선정하면서 젊은층이 북한과의 협상을 최고의 뉴스로 간주할 가능성이 훨씬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35~49세 사이의 응답자 사이에서도 북미 정상회담은 22%로 가족 격리 논란을 최고 뉴스로 꼽은 23%와 불과 1% 차이로 뒤를 이었다.

    이어 50-64세 사이가 20%로 북미 정상회담을 꼽아 65세 이상을 제외한 전 연령층에서 20% 이상이 북미 정상회담을 가장 중요한 뉴스로 뽑았다. 65세 이상에서는 15%가 북미 정상회담을 뽑았다.

    이처럼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미국 국민들의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내년에도 내외적 정책과 언행으로 궁지에 몰린 트럼프가 북조선과의 문제를 꽃놀이패로 사용할 가능성이 훨씬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세계 언론도 연초에 발표될 김정은 위원장의 2019년 신년사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진전 없이 답보 상태인 북미 정상회담을 놓고 김정은 위원장이 내놓을 메시지에 따라 신년사가 내년도 북미 관계 및 한반도의 정세를 내다볼 수 있는 풍향계가 될 것으로 보여 세계 언론들이 유례를 찾아 볼 수 없을 정도로 관심을 집중시키며 갖가지 전망을 내놓고 있다.

    ※본 기사는 뉴스프로에서 제공하였습니다.[원문 전문 보기]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