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표창원 “심석희 선수 유사 피해, 익명 제보 많다”



사건/사고

    표창원 “심석희 선수 유사 피해, 익명 제보 많다”

    심석희 선수 유사 피해, 제보 많다
    스포츠 꿈나무들, 내부 고발시 경력 포기 각오
    문제제기 하는 피해자들 2차 피해.. 악순환 계속
    스포츠계 폭력 가해자 3명중 1명은 복귀
    가해자 외국팀 이적, 외국 반응은? ‘환영’
    폭력 사건, 전수조사는 없었다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 방 송 : FM 98.1 (18:15~19:55)
    ■ 방송일 : 2019년 01월 09일 (수)
    ■ 진 행 : 정관용 (국민대 특임교수)
    ■ 출 연 :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 정관용> 쇼트트랙 심석희 선수, 조재범 코치에게 폭행당한 거 지금 고소해서 재판 진행되고 그러잖아요. 그런데 추가 고소장을 냈는데 고등학생 때부터 상습적 성폭력도 당했다 그래서 파문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스포츠계의 성범죄 또 2차 피해 계속 국정감사 등에서 지적해 오신 분이 있어요. 더불어민주당의 표창원 의원을 연결해 봅니다. 안녕하세요.

    ◆ 표창원> 안녕하세요.

    ◇ 정관용> 이번 심석희 선수의 추가 고소 소식 듣고 느낌이 어떠셨어요?

    ◆ 표창원> 심석희 선수가 겪었을 그 고통이 그려지고요. 앞으로도 쉽지 않겠구나. 많은 유사한 미투 피해자들이 악의적인 그런 왜곡이나 또 비난 등에 많이 시달리시거든요. 그것 때문에 가슴이 아팠고요. 반면에 유사한 피해를 겪었으면서도 알리지도 못하고 혼자 속앓이만 하시는 다른 피해자에게 힘을 주는 대단히 용기 있는 결정이라는 점 때문에 많은 고마움을 느꼈습니다.

    ◇ 정관용> 일단 조재범 코치 측에서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하고 있는데 이게 사실관계가 드러날까요?

    ◆ 표창원> 수사를 통해서 아마도 성범죄라는 것이 물증은 이제 찾기가 어렵고요. 피해자, 가해자의 진술 그리고 진술의 일관성과 또 정황과의 부합성. 이런 것들이 이런 것들이 있느냐에 따라서 대개 유무죄가 가려지거든요. 그런데 이번 사건에 심석희 선수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사실은 저에게 익명의 제보도 많이 들어와 있었습니다, 국정감사 기간 전후로 해서요.

     



    ◇ 정관용> 그래요?

    ◆ 표창원> 그런데 쇼트트랙 같은 경우는 특히나 어린아이부터 합숙을 하다 보니까 심석희 선수가 묘사한 방식과 대단히 유사한 방식으로 폭행 및 성폭행 피해를 겪었다라는 익명의 제보자들이 있어서 상당히 저는 개연성이 높다고 생각이 됩니다.

    ◇ 정관용> 그러니까 의원님께 제보 온 가운데 쇼트트랙 선수 출신들도 있었다?

    ◆ 표창원> 그렇습니다.

    ◇ 정관용> 지난 국정감사 때 스포츠계 성범죄 문제를 강하게 문제제기하셨는데 그렇게 하게 된 배경은 어떤 거였습니까?

    ◆ 표창원> 우선 실제로 알려진 사건들이 반복되는데도 불구하고 대한체육회나 문화체육관광부나 또는 각 종목 협회 등에서 제대로 된 대응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하고요. 알려지지 않은 사건들이 훨씬 더 많고 이 스포츠계의 특성상 군하고 유사하거든요. 대단히 폐쇄적이고 상하관계가 있고 피해자, 가해자를 고발할 경우에 자신의 경력을 완전 포기해야 되는 문제가 있고요. 그래서 그냥 두어서는 안 되겠다라는 생각이 많이 들어서 국정감사를 통해서 많이 문제 지적을 하려고 했었습니다.

    ◇ 정관용> 종목 불문입니까, 스포츠계가?

    ◆ 표창원> 종목 불문입니다. 사실 작년에 알려진 것만 보더라도 2월에 테니스, 3월에 리듬체조, 또 3월에 태권도 아시겠지만 바둑에서도 그런 문제가 있었고요. 빙상, 검도, 배구는 국가대표 여자 선수들이 대회 참가를 위해서 출국하기 직전에 술 취한 트레이너와 코치가 여자선수들에게 성추행하는 바람에 대회 출전을 못하는 일들도 있었죠.

    ◇ 정관용> 그렇게 쭉 불거질 대로 불거졌는데 체육회나 관리당국 그리고 각 연맹들은 뭘 하고 있었던 겁니까?

    ◆ 표창원> 나름대로 불거지면 다 대응을 하고 조사를 하고 하기는 합니다. 그런데 근본적인 문제가 잘 아시겠지만 반복적으로 지적됐지만 체육계가 너무 폐쇄적이고요. 특정한 인맥 중심으로 협회 그리고 코치, 감독, 대학 진학 문제 이런 게 다 연결돼 있다 보니까 진실이 밝혀지는 예가 거의 없습니다. 묻혀지게 되고 무마되고 가벼운 징계받고 떠났다가 다시 복귀하고. 이런 것들을 본 피해자 선수들은 내가 문제제기를 해 봤자 결국 가해자들이 상처 입기보다는 피해자가 더 상처 입는구나. 그러다 보니까 이제 오히려 문제 해결이 잘 안 되는 그런 악순환이 계속 벌어졌던 거죠.

    ◇ 정관용> 그러니까 우선 사실관계 파악을 위한 철저한 진상조사부터 안 된다는 거죠.

    ◆ 표창원> 그렇습니다.

    ◇ 정관용> 그리고 처벌은 미온적이 될 수밖에 없고.

    ◆ 표창원> 그렇습니다.

    ◇ 정관용> 그다음에 다시 돌아온다는 거죠?

    쇼트트랙 여자 대표팀 심석희(21·한국체대)가 지난 12월 17일 오후 경기도 수원지방법원에서 열린 조재범 전 국가대표팀 코치의 항소심 2차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사진=이한형기자)

     



    ◆ 표창원> 다시 통계상으로 보면 성폭력이 그나마 밝혀져서 중징계를 받은 임원이나 코치, 감독들 중에도 38%가. . . 나머지들도 바로 그 자리로 복귀는 아니지만 다른 지방의 협회라든지 또는 민간 일자리라든지 이렇게 같은 종목 스포츠계에서 일자리를 또 찾고 있습니다.

    ◇ 정관용> 아까 전화 연결 상태가 고르지 못해서 잠깐 안 들렸는데 그러니까 중징계를 받은 사람도 38%가 다시 돌아오더라?

    ◆ 표창원> 바로 직후에 돌아온 게 38%고요. 시간이 좀 흘러서 돌아온 수는 훨씬 더 많죠. 그런데 그걸 추적 조사는 아직 못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같은 자리가 아니라도 다른 지방의 협회라든지 다른 학교의 코치라든지 이렇게 해서 복귀한 예는 대단히 많습니다.

    ◇ 정관용> 게다가 국내에서는 영구제명한다 이러니까 외국팀으로 발탁이 돼서. 그럼 결국 국제대회 나가면 또 만나는 것 아니냐 이런 얘기도 나오더라고요.

    ◆ 표창원> 특히 우리 엘리트 스포츠가 워낙 국제성적도 좋고 하다 보니까요. 외국에서는 상당히 인기가 있거든요, 지도자들이.

    ◇ 정관용> 그러니까요.

    ◆ 표창원> 그래서 국내에서 문제가 야기가 돼도 외국으로 가면 환영을 받고. 그러면 국제대회 나가서 피해자 선수들이 외국에 코치나 감독으로 있는 가해자들을 만나게 되는 그런 문제가 발생을 하게 되는 거죠.

    ◇ 정관용> 이제 어떻게 해야 합니까?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이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빙상 조재범 전 코치 심석희 성폭행 파문 관련해 체육계 성폭력 비위 근절을 위한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박종민기자)

     



    ◆ 표창원> 지금 일단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대책을 내놨고요. 국제적인 부분들은 우리 국내에서 성폭력 가해 사실이 확인되면 국제기구나 외국의 협회들에 명단을 고지하고 공개하겠다. 그리고 지금 현재 3월까지는 전수조사를 해서 모두 다 혹시라도 숨어 있는 사건도 다 밝히겠다. 그리고 폐쇄된 이 구조 자체를 바꾸겠고 특히 스포츠 교육계에 도사리고 있는 문제를 구조적으로 파헤칠 수 있는 위원회를 독립적으로 만들겠다. 이런 대책을 내놨고요. 상당히 적절하다고 생각이 되지만 그런 대책들이 실효성 있게 뿌리 내릴 수 있도록 좀 더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 정관용> 진작에 전수조사 같은 거 했어야 되는 거 아닙니까, 이미?

    ◆ 표창원> 했었어야 하죠. 했었어야 하는데 사건 발생하면 해당 종목, 해당 지역, 해당 국가대표에게만 조사를 실시하고 전수조사로 확대하지는 않았었습니다. 그래서 상당히 패착이었다고 생각이 됩니다.

    ◇ 정관용> 이제라도 전수조사하고 위원회도 만들고 한다. 그런데 이걸 누가 관리 감독하고 감시할 그런 시스템도 있나요?

    ◆ 표창원> 현재 대한체육회에 스포츠 유니센터가 있고요. 그곳에서 지난번에 국정감사 때 제가 증인 신청을 해서 센터장이 오셔서 쭉 답변을 주셨는데 대한체육회에서는 의지를 가지고 있지만 시스템상 어떻게 되냐 하면 어떻게 되냐면 신분의 제보가 들어오면 대한체육회 스포츠센터에서 조사를 하지 않고요. 해당되는 종목의 협회로 이 사안을 이첩을 합니다.

    ◇ 정관용> 그것부터 바꿔야 되겠군요.

    ◆ 표창원> 맞습니다.

    ◇ 정관용> 해당 종목보다 체육회가 직접 나설 수 있도록. 알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말씀 들을게요. 고맙습니다.

    ◆ 표창원> 고맙습니다.

    ◇ 정관용> 이번에라도 확실히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이었어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