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국당, '민간인 사찰' 특검 오늘 중 단독 발의



국회/정당

    한국당, '민간인 사찰' 특검 오늘 중 단독 발의

    5‧18 진상조사위에 지만원 '배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자유한국당은 10일 김태우 전 청와대 특감반원이 주장한 청와의 민간인 사찰 의혹을 규명키 위한 특별검사 도입 법안을 발의키로 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회견에서 김 전 수사관에 대해 '자신이 한 행위를 놓고 시비가 벌어진 것에 불과하다'고 했는데 이것은 수사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이라며 "이제는 특검법 발의를 더는 미룰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미 준비된 특검법을 발의하고 반드시 관철해서 문재인 정권의 각종 사찰을 밝혀내겠다"며 "바른미래당과도 협의해 보겠지만, 바른미래당이 속도를 늦춘다면 오늘 중 독자적으로 발의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김 전 수사관의 의혹을 일축한 것이 검찰에 대한 수사 가이드라인이라고 규정하면서 검찰 수사를 기다리기보다 특검으로 직행하겠다는 얘기다.

    한편 한국당 원내지도부는 친박계가 당 몫의 5‧18 진상조사위원으로 추천 중인 지만원씨를 배제하기로 잠정 결론지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씨는 광주 민주화운동 당시 북한군이 개입했다는 주장을 펴 반발을 사자, 나 원내대표에게 욕설을 했던 인물이다.

    한국당은 당초 지난 7일 5‧18 진상조사위원 추천을 완료해서 그간의 공전 사태를 막고자 했지만, 지씨 선임 문제로 의견이 갈려 위원 구성을 완료하지 못하고 있었다. 나 원내대표가 배제 쪽으로 관철하면서 위원 추천이 마무리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