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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춘 장관 "북한 입어협상·해운항로 재개설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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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영춘 장관 "북한 입어협상·해운항로 재개설 계획"

    "해주·남포 배후임해공업단지 조성"
    "원산항·나진선봉항·단천항 개발 추진"
    김 장관, 신년 기자간담회서 입장 밝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사진=자료사진)

     

    해양수산부 김영춘 장관은 16일 "유엔제재가 해제되면 북한 어장에 우리 어선이 들어가서 조업을 하는 입어협상도 하고 과거에 열려 있었던 해운 항로를 재개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영춘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가진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김 장관은 "작년 12월 한강하구 수로 공동조사가 큰 뉴스가 돼서 남북 해빙무드의 상징적인 사건으로 받아들여졌는데 올해에는 한강하구 뿐만 아니라 기존의 평양선언에서 합의됐던 평화수역, 공동어로수역 이런 게 빨리 진행되길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번 평양합의에서 서해 경제공동특구 만들자고 했는데 해주·남포 같은 항만도시들의 배후임해공업단지를 통해 경제특구 만들어지는 게 가장 바람직하고 경제적이라는 주장을 하고 있고 다른 부처도 동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곧 가시화 될 북미대화가 성과있게 끝나면 그 다음 작업으로 바로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이런 작업들은 기초 타당성 조사나 용역이 진행돼야 하는 문제여서 통일부나 정부차원에서 협의되고 북한 당국과 논의되면 당장 자금이 투자되는 게 아니라 기초 조사는 그 이전 단계라도 진행될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동해에서 관광특구는 주로 원산·금강산 중심으로 원산에 대한 개발 작업일텐데 원산항은 관광항 뿐만 아니라 수산항으로써도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 원산항 개발 의지를 피력했다.

    특히 "원산항의 재개발, 나진·선봉항은 북방물류가 배로 출발하는 북한쪽의 전진기지인 셈"이라며 "남한 입장에서도 부산항 등 북방항로가 나진 중심으로 출항할 수 있을 때 경제적인 의미가 있기 때문에 추진해 보겠다"고 말했다.

    이어 "단천항 같은 경우는 북쪽의 지하자원 실어내는 관문 항구로써의 역할이 있다"며 " 단천항 현대화 등에 대해 기초 조사를 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또 "저희들 할일이 많은데 한편으로는 북미대화 유엔제재 피해가야 하기도 하고 또 한편에서는 미리 준비 안하면 나중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문제들이기 때문에 차근차근 내부적으로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영춘 장관은 "앞으로는 기획조정실 미래전략팀이 북한 관련 업무를 전담하는 것으로 업무 재배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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