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항서 매직' 베트남, 승부차기 끝에 요르단 꺾고 8강행



축구

    '박항서 매직' 베트남, 승부차기 끝에 요르단 꺾고 8강행

    • 2019-01-20 22:44

    2007년 이후 12년 만의 8강행
    일본-사우디아라비아 승자와 8강서 격돌

    베트남의 꽁 푸엉이 20일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의 알 막툼 스타디움에서 열린 요르단과의 2019 아시아축구연맹 아시안컵 16강전에서 후반 6분 동점골을 뽑아내고 기뻐하고 있다. (사진=AFC 제공)

     

    '박항서 매직'이 계속됐다. 극적으로 올라간 16강에서 극적인 승부를 펼친 끝에 8강 진출에 성공했다.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은 20일(한국시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의 알 막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16강전에서 요르단과 120분 연장 혈투 끝에 1-1로 비긴 뒤 승부차기에서 4-2로 이겼다.

    2007년 대회에서 아시안컵 역대 최고 성적인 8강을 기록했던 베트남은 12년 만에 영광을 재현했다. 베트남은 8강에서 일본-사우디아라비아의 승자와 4강 진출을 놓고 격돌한다.

    조별리그 D조에서 1승 2패(승점 3·골득실 -1)로 3위를 차지한 베트남은 F조 3위 레바논과 승점·골득실·다득점(4골)까지 같았지만 페어플레이 점수에서 앞서면서 극적으로 16강행 막차를 탔다.

    B조에서 조별리그를 치른 요르단은 '디펜딩 챔피언' 호주를 꺾는 이변을 연출하며 2승 1무의 호성적으로 조 1위로 16강에 올랐다.

    박항서 감독은 "극적으로 진출한 만큼 극적인 경기를 펼치겠다"며 "쉽지 않은 경기가 될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만의 장점이 있다. 최대한 장점을 살려야 한다. 멋있는 싸움을 펼쳐 보이겠다"고 의지를 불태웠다.

    베트남은 경기 초반 수비적으로 나서며 요르단의 빈틈을 노렸다. 후방에만 5명의 수비를 배치하며 요르단의 한 방을 경계했다. 요르단은 앞선 경기들과 마찬가지로 롱 패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공격에 나섰다.

    경기 중반까지 요르단의 압박에 고전한 베트남은 전반 27분 꽁 푸엉의 프리킥으로 분위기 반전에 나섰다. 비록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지만 요르단을 흔들기에 충분했다. 전반 34분에는 반 하우가 꽁 푸엉과 연계 플레이로 멋진 장면도 만들었다. 골키퍼 선방이 없었다면 앞서갈 수 있었던 베트남이다.

    베트남 축구대표팀의 사령탑 박항서 감독. (사진=AFC 제공)

     

    하지만 기대한 선제골은 요르단에서 나왔다. 베트남은 전반 39분 페널티 라인 위험 지역에서 파울을 범했고 요르단 압델라흐만이 동료가 내준 공을 절묘한 감아 차기 슛으로 골을 만들었다.

    베트남은 전반 42분과 추가 시간 도홍중과 쫑황의 기습적인 중거리 슛이 골키퍼 선방에 막혀 결국 0-1로 전반을 마쳤다.

    베트남은 후반 시작 6분 만에 동점골을 뽑아내고 경기 분위기를 돌리는 데 성공했다. 상대 오른쪽 측면에서 시도한 쫑황의 얼리 크로스를 꽁 푸엉이 쇄도하며 발에 맞추며 요르단의 골망을 흔들었다.

    달아오른 베트남은 공격의 고삐를 당겼다. 후반 15분 판반득의 슛은 요르단 수비의 호수비에 막혔고 1분 뒤 꽝하이의 중거릴 슛은 골대를 넘어가 아쉬움을 삼켰다. 후반 28분 도홍중의 벼락같은 중거리 슛도 골키퍼 선방에 막혔다.

    베트남은 이후에도 요르단은 강하게 압박했다. 그러나 양 팀 모두 득점에 실패하면서 경기는 연장에 접어들었다.

    연장에서도 득점을 챙기지 못한 베트남과 요르단. 결국 승부는 승부차기에서 갈렸다. 그리고 침착함을 유지한 베트남이 4-2로 이기며 8강행 티켓을 거머쥐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